고 대변인 총선 출마설에는 "때가 되면 말씀드릴 수 있는 시기가 올 것"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8일 "결국에는 국민들께서 어떤 것이 맞는지, 정권 심판이 맞는지, 야당 심판이 맞는지는 판단해 주실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총선 출마와 관련한 대화를 나누던 중 이같이 말했다.

사회자가 '고 대변인이 총선에 나온다는 얘기가 있다'고 묻자 고 대변인은 "때가 되면 말씀드릴 수 있는 시기가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거취는) 고심 중에 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대항마라는 얘기도 있다'는 질문이 나왔지만 "저도 보도를 통해 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청와대 인사들 상당수가 총선에 출마해 총선용 캠프를 만드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있다'고 하자, 고 대변인은 "(그런 비판은) 청와대 개편이 총선용이라는 프레임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이번 조직개편에서는 소재·부품·장비 담당관 등이 신설됐는데, 이런 것들은 전혀 언급하지 않고 오로지 총선용 캠프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자 얘기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결국에는 국민들께서 어떤 것이 맞는지, 정권 심판이 맞는지, 야당 심판이 맞는지는 판단해 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에 대해서는 "무엇보다 '확실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을 힘을 줘 언급했다"고 설명했다.

남북관계 관련 발언에 대해서는 "한반도 평화를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나타낸 것"이라며 "(북미대화와) 동시에 남북협력도 이뤄가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을 위한 여건이 하루빨리 갖춰지도록 남북이 함께 노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서는 "답방이라는 것이 우리가 제안한다고 바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대답했다.

고 대변인은 "스포츠 교류 등 여건이 조성되면 답방도 순서에 따라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며 "당장 북한의 답변을 기다린다거나 하는 것은 조금 성급한 얘기"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