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남북협력을 증진해 나갈 현실적 방안 마련 중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4월 26일 오후 강원도 고성군 DMZ 평화의 길에 솟대를 설치해 팻말을 부착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4월 26일 오후 강원도 고성군 DMZ 평화의 길에 솟대를 설치해 팻말을 부착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남북협력을 증진해 나갈 현실적 방안에 대해 언급한 것과 관련, 정부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착수했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유관부처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남북협력을 위한 현실적 방안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이 언급한 일부 남북 협력사업들은 지난해부터 유관기간 차원에서 이미 준비작업이 진행됐다고 소개했다.

'DMZ 유네스코 세계유산 남북 공동등재' 사업과 관련해서는 “문 대통령이 지난해 9월 유엔총회 연설에서 이 사업을 언급했던 것을 계기로 문화재청 등 정부 관계기관과 경기도·강원도 등 지자체 등의 협의가 계속 진행돼왔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남측이) 독자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는 부분은 계속 추진하고 북측과 공동으로 해야 할 부분들과 관련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접경위원회' 설치사업에 대해서도 "접경지역에서의 군사적 신뢰 구축, 교류, 생태, 환경보호 등에 기여할 수 있다. 정부가 DMZ의 평화적 이용과 관련해 관련 부처와 협의를 진행해 나가고 있고, 접경지역 인근의 지자체와도 계속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