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 사이버보안청 신설 제안...“범정부 사이버안전 컨트롤타워 역할 해낼 것”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공감신문] 윤정환 기자=18일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4차 산업혁명시대 사이버위협으로부터 사이버 보안 책임질 전담부서 ‘사이버보안청’(가칭) 신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4차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사이버안전전략’을 주제로 국회에서 열린 포럼에서 “우리 생활에서 사이버 테러 등 보안·안전이 확보되지 않을 시 사회 위협이 심각해진다”며 이같이 밝혔다.

사이버안전포럼은 사이버안전 현황과 이슈를 공유하고 각계 전문가들이 함께 과학적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출범했다.

심우민 경인교대 교수는 ‘국가 사이버안전 컨트롤타워 정립의 시기’를 주제로 국가 사이버안전을 이끌어갈 사이버안전 컨트롤타워가 정립되지 않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성재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세대 보안 PM은 ‘정보보호 R&D 추진방향’을 주제로 국내외 정보보호 R&D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정보보호 R&D의 추진 및 변화방향에 대해 제안했다.

이상민 의원은 “지난 1차 사이버안전포럼에서 지역정보보호와 국민공공서비스 정보보호, 정보보호업체의 해외진출방안 등에 논의했다”며 “초연결사회에서 사회와 공동체의 사이버 안전을 위해 범부처의 역할과 기능을 모아 사이버보안청(가칭)을 만들어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