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대표로 인해 합의 번복된 일 한두 번이 아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0일 "자유한국당은 어제 무엇을 위해 민생법안 처리 본회의를 보이콧했나"라며 "'보이콧 중독당', '상습 가출당'이라고 해도 할 말이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본회의에 한국당 의원들이 불참한 것을 두고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보이콧을 주도했다는 보도를 봤는데, 여야 원내대표가 이룬 합의가 황 대표의 경직성으로 인해 번복된 일이 한두 번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황 대표 체제 이후 국회는 한국당의 반복되는 합의 번복으로 극심한 몸살을 앓아왔다. 공안검사 리더십이 국회를 극단적 갈등으로 내몬 원인으로 진단한다. 황 대표가 '합의 브레이커'가 아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황 대표를 향해 "'본 어게인'(born again·다시 태어남) 하길 바란다"며 "최소한의 숨통은 열어두시길 바란다. 대결과 갈등의 정치인이 아니라 대화와 타협의 정치인으로 돌아오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또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검찰 인사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당부한다. 항명이 아닌 순명해야 한다. 그것이 공직자의 사명"이라고 전했다.

이어 "검찰 총수로서 인사권자의 인사 명령을 수용해 안정적으로 집행하고, 검찰 조직을 정비해 검찰이 본연의 역할을 흔들림 없이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13일에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을 처리할 예정"이라며 "검찰은 더 이상 권력자가 아닌 국민의 검찰로 태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