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 대비해 이란과의 경제협력 기반 보전하기 위한 대책 필요”

이재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
이재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10일 “미국과 이란의 군사적 충돌 사태가 한국 거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주장했다.

연구원은 이날 '미·이란 충돌사태의 영향과 대응' 보고서에서 “지난해 5월 이후 이란산 원유 수입이 중단된 상황에서 원유 수급에는 큰 차질이 없다. 한국의 대(對)중동 수출액은 지난해 약 159억달러(1∼11월)로 전체 수출 내 비중이 3.2%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연구원은 "유가 상승에 따른 석유화학업계, 항공·해운업계 등의 영향이 예상된다. 하지만 거시경제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연구원은 이번 사태로 현재 이란과 이라크에 진출한 업체들의 직접적 피해도 우려했다.

연구원은 "이라크의 경우 2017년 이슬람국가(IS)와의 종전을 선언한 뒤 대규모 재건사업 수요로 인해 유망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정세 불안이 확대되면 현지 공사에 차질이 생기고 향후 추가적 건설수주도 어려워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원은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로 수출입과 건설·인프라 등 경제협력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민간부문 교류를 통해 양국 간 협력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며 "제재 대상이 아닌 품목 중심의 중소기업 간 경제협력, 관광·교육·문화·스포츠 등 분야 교류 등을 통해 한·이란 협력 기반을 유지해야 한다. 장기화에 대비해 이란과의 경제협력 기반을 보전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