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장관이 검찰을 지휘할 수는 있지만 명령하고 복종하는 관계는 아니지 않는가"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은 10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내 명을 거역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꼭 왕조시대같이 명을 거역했다는 표현은 지나치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불교방송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서 "법무부 장관이 검찰을 지휘할 수는 있지만 명령하고 복종하는 관계는 아니지 않는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검찰 고위급 인사에 대해 "대한민국 국민이면 거의 모두 충격적일 것"이라며 "수사라인을 좌천성 승진이나 좌천시킨 것은 조금 무리가 아니었나"라고 평가했다. 윤 총장이 사표를 낼 가능성에 대해서는 "버텨야 되고, 버티리라 본다"고 전망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과의 제3지대 구축 방안에 대해서는 "1∼2월에 많은 이야기를 해 3월 초까지 통합될 것"이라며 "지난 총선 때 국민의당이 (선거를 2달 앞둔) 2월에 창당된 것을 생각하면 시간은 충분하다"고 했다.

그는 "솔직히 말해 아직도 (제3지대를) 이끌 인물이 없다"고 언급하고, "진보진영의 통합 또는 연합으로 총선에서 승리해 진보정권을 재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평화당+대안신당)체제를 계속 유지해나가고, 총선 때도 호남에서는 경쟁을, 비호남권에서는 협력을 해 선거를 치러야 한다"며 "대선 후에는 통합하자는 생각"이라고 역설했다.

또한, 정계 복귀를 선언한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에 대해 "지금도 '안철수 현상'을 기억하는 국민들이 있어 상당한 영향력은 있지만 '찻잔 속 태풍'일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