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 건설업자 수사 사실 모르지 않았을 것...비리공무원 방지대책 마련할 것”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이재정 의원

[공감신문] 윤정환 기자=청와대와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 수사관이 거센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김 전 수사관이 경찰청 방문 당시 지인인 건설업자가 수사를 받고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19일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경찰청에서 확인한 결과 김 전 수사관이 경찰청 특수수사과를 방문한 당일 경찰청 내부에서 그의 지인인 건설업자 최 모 씨가 수사를 받고 있었다”고 밝혔다.

김 전 수사관은 지난달 2일 14시 50분경 경찰청 특수수사과 관리반을 방문했다. 같은 날 오전 9시30분부터 그의 지인인 건설업자 최 모 씨가 특수수사과 수사2팀의 수사를 받고 있었다.

경찰청에 따르면 최 모 씨의 수사기간은 당일 오전 9시30분부터 16시까지였다.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이재정 의원

김 전 수사관은 최근 모 언론에서 경찰청 방문에 대해 자신의 첩보내용에 대한 성과를 정리하기 위해 상부의 지시에 따라 방문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지인이 내부에서 수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은 밝히지 않았다.

이에 해당 방문이 단순한 목적이 아닌 해당 건설업자의 수사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방문이었다는 합리적인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 의원은 “김 전 수사관이 특수수사과 방문 당시 경찰청 내 지인이 수사를 받는다는 사실을 몰랐을 리 없다”며 “이번 사건의 진실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보여주는 사안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전 수사관이 방문목적과 방문 당시 번외로 압력을 행사한 점이 있었는지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며 “다시는 이런 비리공무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17일 김태우 전 수사관 비위연루 의혹에 대해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하고 있다.

한편, 지난달 김 전 수사관이 지인의 수사상황을 경찰에 물었다는 사실이 불거지면서 청와대 내부기강이 해이해졌다는 지적이 일었다.

이에 청와대는 김 전 수사관이 속해 있던 반부패비서관실 산하 특감반을 전원 교체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민정수석에게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을 직접 지시했다.

조 수석이 지난 14일 ‘특감반 쇄신안’을 공개하며 사건이 일단락되는 듯했으나, 김 전 수사관이 일부 보수언론에 억울함을 호소하면서 사건은 다시 재조명받기 시작했다. 현재 사건은 김 전 수사관의 폭로에 청와대가 전력을 다해 맞대응하고 있는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