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 “경찰이 제 기능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검찰의 임무”

이성윤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이성윤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이성윤(58·사법연수원 23기)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은 13일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들 요구와 열망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성윤 지검장은 이날 서울중앙지검 2층 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검찰개혁을 위해 검찰권을 절제해 행사하고 민생과 관련된 검찰 본연의 임무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지검장은 "검찰 구성원 한 분 한 분이 변화하는 시대정신을 되새기고, 국민들이 진정으로 검찰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며 소통함으로써, 검찰개혁을 바라는 국민들의 요구에 적극 동참해야한다"고 밝혔다.

그는 "절제된 수사과정을 통해 실체적 진실이 규명되고 인권보호도 이뤄져 종국적으로는 당사자 모두가 수긍하는 수사결과도 나올 수 있다"며 “인권보호 수사규칙과 형사사건 공개금지 규정 등 최근 도입된 관련 법령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전했다.

이 지검장은 검·경 수사권 조정에 대해 "경찰을 형사절차의 협력과 동반자로 확실히 인식하고, 경찰이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우리 검찰의 임무"라고 강조했다.

그는 검사장급 인사 대상인 대검찰청 고위 간부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 약을 올리는 듯한 표현과 독설에 가까운 험한 말이 들어가 있다는 논란에 대해서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의 경희대 법대 후배인 이 지검장은 검찰 내 대표적 '친문(친 문재인)'으로 꼽힌다. 그는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지난 2017년 7월 검사장으로 승진해 대검 형사부장을 맡았으며,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법무부 검찰국장 등 핵심 보직을 두루 거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실(옛 균형발전비서관실) 압수수색을 다시 시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