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 정착 위해선 남북이 상대방 존중해야"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북한이 ‘북미대화에 남측은 끼어들지 말라’고 비난한 지 이틀 만인 13일, 정부가 공식 입장을 냈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11일 나온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의 담화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따로 언급해 드릴 내용이 없다"면서도 "다만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선 남북이 상대방을 존중하면서 또 서로 지켜야 할 것은 지켜나가는 그런 노력을 해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북한이 담화에서 밝힌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친서' 전달 경로와 이에 대한 한미 간 사전 정보공유 여부 등 정보사항에 대해서는 "통일부가 확인해드릴 사항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앞서, 김 고문은 지난 11일 발표한 담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생일 축하 메시지가 한국을 통해 김 위원장에게 전달됐다는 취지의 청와대 측 설명에 이미 미국 측으로부터 친서를 직접 받았다며 "(남측은) 자중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 고문은 "남조선 당국은 조미 수뇌들 사이에 특별한 연락 통로가 따로 있다는 것을 아직 모르는 것 같다. 저들이 조미관계에서 중재자 역할을 해보려는 미련이 의연 남아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일각에서 이번 담화가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제안한 남북 협력에 대한 사실상의 '거절'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 "계속해서 북한의 태도를 예의주시하고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