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국회의 동의권 무시한 결정...즉각 철회해야”

김진호 대한민국재향군인회 회장과 간부들이 지난 2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 묵념하고 있다.
김진호 대한민국재향군인회 회장과 간부들이 지난 2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 묵념하고 있다.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재향군인회는 22일 정부가 청해부대 호르무즈 파병 결정을 한 것과 관련, "국익과 동맹 정신을 존중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밝혔다.

향군은 이날 '정부의 호르무즈 파병 결정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우리 정부가 고뇌에 찬 결단을 통해 호르무즈 파병을 결정한 데 대해 적극 환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향군은 "혈맹인 미국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동맹 정신에 따라 어떠한 방식으로든 우리가 참여하는 것은 동맹국으로서 기본적인 도리"라고 설명했다.

향군은 "정부는 독자 파병에 따른 위험성에 대비해 관련 국가들과 긴밀히 협력해 우리 파병 장병들의 안전과 보호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참여연대, 한국진보연대 등 89개 시민단체는 이날 서울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군의 호르무즈 파병은 헌법에 명시된 국회의 동의권을 무시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는 '독자 파병'이라 하지만 결국 호르무즈 해협에서 한국군은 미국이 주도하는 '호르무즈 해양안보구상'(IMSC)과 공조할 것"이라며 "미국의 요구에 굴복하게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촛불 정부'는 평화를 염원하는 촛불이었지, 미국의 전쟁을 지원하길 바라는 촛불이 아니었다. 정부는 호르무즈 해협 파병 결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