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신라면세점, '우한 폐렴' 상시 대응체계 가동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네 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한 2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입국장 검역대가 입국자들로 붐비고 있다.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네 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한 2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입국장 검역대가 입국자들로 붐비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진자가 국내에서도 발생해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중국인의 방문이 잦은 면세점들은 비상대책기구를 마련했다.

28일 면세업계에 따르면 롯데면세점은 우한 폐렴 확진자가 잇따르는 것과 관련해 지난 24일 대표이사를 위원장으로 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상시 대응 체계를 가동했다.

롯데면세점의 경우, 전 직원 대상으로 매일 발열 여부를 확인하고, 열이 있는 직원은 조기 귀가한 뒤 의료기관 진료를 받도록 했다.

근무자들은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고, 매장 내 손 소독제 비치도 늘렸다. 고객에게도 마스크를 주며 매장과 인도장은 주 2회 소독한다.

중국을 방문한 직원은 귀국 후 14일간 휴가 조치를 하고 임산부와 만성질환 직원 대상으로 휴직 조치도 할 예정이다.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는 "앞으로 상황 변화에 따라 신속하게 추가 대응 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라며 "질병관리본부, 인천공항공사 등 관계 기관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유기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신라면세점도 한인규 TR부문장(사장)을 본부장으로 비상대응 태스크포스를 가동해 영업장 직원 출입구에 발열 여부를 감지하는 열화상 카메라를 가동하고 임직원(협력사 직원 포함)에게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했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담당 부서(안전환경)가 별도로 있어 보건복지부 등 관계기관의 지침에 따라 위기 단계별로 고객과 임직원들이 과도한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하면서 안전이나 위생에 대한 회사의 대응에 신뢰를 갖도록 차분하게 엄중한 대응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