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에서 상하이, 충칭으로 확장…급식에서 푸트코트로 전환해 성공

[임권택 아주로드 편집국장] 2008년, 제29회 올림픽대회가 베이징에서 거행됐다. 세계 각 지역 인사들이 모인 성대한 이 집회에는 의식주 문제도 함께 대두됐다. 여러 차례 해외출장에서 중국식품안전의 우려를 깨달은 강성민 사장은 이 성대한 집회의 호기를 놓치지 않고 한국 삼성의 높은 연봉과 직위도 마다하고 결연히 미스터핫요식업 유한회사를 설립, 국내식품안전기준을 높이는 선두주자가 될 뜻을 세웠다.

강성민 사장은 목표를 실현하려면 반드시 길고 먼 안목으로 전략적인 배치를 해야 한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강성민 사장은 사전시장조사를 진행, 다양한 지역, 다양한 업종의 소비자 니즈의 공동점 및 차별점을 제반 감안하여, 대중들의 입맛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고 선진 요식업생산시스템을 만들어갔다.

강성민 사장

미스터핫(MR.Hot Group)은 당시 식당을 겸해서 하거나 비정규화 가게에서 단체급식을 진행하는 보편적 현상에서 벗어나고자 했다. 따라서 전문화 단체급식 생산기지를 설립하고 급식의 제작, 포장, 배송 등 면에서 시각과 미각의 조화를 이루도록 했으며, 기업체 급식, 출장 뷔폐, 행사 급식 등 다양한 형식을 취급했다.

그 결과 현대자동차, LG, SK, 국제항공운수협회, 이치-도요타(一汽丰田), 삼성 등 기업과 국가기관 단체 및 금융단체로부터 환영을 받았으며 국제적인 전시회나 대중형 단체행사에 현장뷔페를 제공했고 2008년 베이징올림픽기자단 지정급식업체로 선정됐다.

어떤 이는 강성민사장이 대기업의 높은 대우를 마다하고 중국내에서 수익성이 높지 않은 외식업을 선택한 것을 두고 고생을 사서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강성민 사장은 이런 고생을 달갑게 선택하고 그 과정을 즐겼다. 그는 살아있다면 분투를 해야 하며 분투를 하지 않으면 인생의 가치를 상실한다고 믿고 있다.

2010년 9월, 외식업계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베이징에서 지명도가 있었던 미스터핫 강성민 사장은 푸드코트업에 눈길을 돌렸다. 당시 중국에서의 푸드코트는 신흥업종이다. 2년여의 조사, 기획, 설계, 건설, 준비 단계를 거쳐 마침내 2012년 5월 글로벌경제발전의 초점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베이징비즈니스센터구역(약칭 CBD) 글로벌금융센터(약칭 WFC) 빌딩내의 글로벌푸드코트를 운영하게 됐다. 음식메뉴와 판매구조의 조정을 거쳐 전반 공정과 제도를 완성하면서 경영이 점차 성숙단계에 들어서게 됐다.

북경국제무역상권 근처의 글로벌금융센터는 국제첨단비즈니스종합빌딩이며 국제적인 첨단비즈니스종합빌딩이다. 프로젝트총면적은 25만㎡ 달하며, 베이징에서 유일하게 4천 4백㎡미터의 면적에 기둥이 없이 설계된 오피스텔빌딩이기도 하다.

4000여평의 글로벌금융센터점 오픈은 미스터핫회사가 단일한 단체급식서비스로부터 다양화된 푸드코드서비스쪽으로 영역을 확장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이와 동시에 기업도 보다 양호한 수익구조를 갖추게 되었다.

첫 푸드코트센터 오픈에 뒤이어 강성민 사장은 달리는 말에 채찍질하여 중국금융제일도시로 불리는 상하이 중심에 위치한 번화가인 난징로(南京路) 톈안(天安)센터빌딩내에 두번째 푸드코트점을 오픈했다. 상하이톈안센터는 멀리로는 와이탄(外滩)이 바라보이고 가까이로는 인민공원이 내려다보이는 곳에 위치했다. 독특한 지리위치와 편리한 교통 그리고 끊일 줄 모르는 인파는 2015년 글로벌푸드코트톈안센터 프로젝트에 새로운 활력소를 불어넣었다.

2016년 4월 파릇한 새싹이 돋아나는 봄날, 미스터 핫 그룹은 베이징포스코센터에서 새로운 푸드코드 오픈식을 가졌다.

베이징포스코센터는 베이징CBD연장구역, 베이징 제2 CBD라고 불리는 대왕징(大望京)에 위치, 공항과의 거리가 12km이며 798예술구역 및 리두(丽都)상권과 인접해있어 많은 다국적기업의 집결지이며 새로운 랜드마크로 불린다. 미스터 핫 회사는 포스코센터의 지하1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5000여㎡ 규모에 달하는 한개 층 전체를 경영하고 통용하는 프로젝트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한국디자이너가 설계 한 포스코글로벌푸드코트점은 조형이 새롭고 풍격이 독특하며 기능이 구전하여 미스터 핫 회사의 품위와 영향력 그리고 효익을 자랑하는 하이라이트프로젝트 가운데 하나로서 포스코빌딩에 새로운 진풍경이 되었다.

글로벌푸트코트점의 입주와 건설 및 오픈은 포스코센터 미스터 핫 및 기타 비즈니스프로젝트에 탄탄한 기초를 닦아주었고 상업부동산경영의 시작을 의미하기도 한다.

글로벌금융센터, 상하이톈안센터, 포스코센터 등 프로젝트의 가동은 미스터 핫 회사가 단일한 요식업종으로부터 상업, 문화 등 종합방향으로 쾌속가도를 달리게 했다. 이는 미스터 핫회사가 규모화 그룹화로의 새로운 장을 펼치고 있음을 세인에게 분명하게 공시하고 있다.

한류 그리고 그 문화는 미식가에도 기담을 창조해냈다. 백화만발하듯 기쁜 소식은 신속하게 발전하는 미스터 핫 회사에 더는 기적이 아닌듯하다.

2016년 6월, 충칭(重庆)북부 신구역 폴리(保利) 골프장내 폴리가든 크라운호텔의 미스터핫 충칭자하문점이 오픈, 현지인들의 사랑을 받으며 많은 미식애호가들의 모임의 장소로 되고 있다. 폴리가든 크라운호텔은 시야가 확 트이고 충칭치버센터(重庆汽博中心), 웨라이(悦来)국제컨벤션, 서부아울렛쇼핑센터 및 이케아아시아최대기함점 등 레저쇼핑센터와 인접해있다. 자하문은 중국국내에서 한국요리 제1브랜드로서 오리지널한국 고기구이를 주메뉴로 경영하고 있으며 베이징, 상하이, 창춘(长春), 칭다오, 지난(济南) 등 지역에 모두 지점을 가지고 있다.

충칭 자하문한국요리점의 오픈은 미스터 핫이 처음으로 오성급호텔과의 제휴 프로젝트이며 미스터 핫이 요식업다원화경영에서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지난 9월27일부터 29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세계한상대회에서 발표하고 있는 강성민 사장.

2016년 9월 강성민사장은 한국제주도에서 글로벌한상대회에 참석, 세계 각국에서 온 기업인들과 교류를 진행했다. 그는 중한문화교류의 새로운 사업모델인 ‘미스터핫한국요리학원’구상을 선보였다. 미스터핫한국요리학원은 중국 국내학원생들에게 오리지널 한국요리의 기술을 전수할 뿐 아니라 한국음식문화 경영이념 및 운영방식도 함께 전수하게 된다. 학원생들은 직접 한국문화를 접할 기회를 얻게 되며 한국요리전문가들에게서 직접 배울 수 있게 된다.

미스터 핫은 자신의 비즈니스플랫폼 성공 운영 경험에 기초하여 요식업창업단지를 설립해, 젊은 창업자들이 창업의 꿈을 실현하는데 도움을 주려고 한다. 미스터 핫은 중한문화교류의 사자로서 양국 요식업문화 및 기타 영역의 업계교류 및 다국적인 합작을 적극 추진하려는데 그 뜻이 있다고 강성민 사장은 설명한다.

지금의 미스터 핫 회사는 5개 자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푸드코트, 단체급식서비스, 상업부동산, 교육연수 등 업무를 일체화했고 자본금만해도 몇천만에 달하는 그룹기업으로 성장했다. 요식업쪽으로는 중국, 서양, 한국, 일식 등 여러가지 상품을 제공하며 홍콩핸더슨랜드그룹, 한국포스코, 중국SOHO그룹, 중국폴리그룹, 그린랜드그룹, 북경현대자동차 등 합작프로젝트가 38개에 달하며 베이징, 상하이, 충칭을 중심으로 전국의 1선도시, 2선도시로 점차 영향력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회사는 요식업을 시작한지 8년만에 점차 ‘개발, 건설, 운영,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했고 HACCP안전위생관리시스템을 활용해 3200가지 메뉴데이터를 가지고 ‘트렌디, 선진화, 심플함’을 디자인컨셉으로 선명한 특색을 가진 브랜드를 만들어 가고 있다. 중국내에서 처음으로 ‘식품화험실’과 ‘백백합(白百合)’ 요식업청결안전공정을 유치한 전문 요식업관리기업으로 회사는 ISO22000인증을 통과하고 요식업업종에서 지명도가 있는 기업으로 발전했다.

“호수물이 맑음이 왜인고 묻노니, 원천에서 활수가 보충됨이니라(问渠哪得清如许,为有源头活水来)” 옛 시구는 강성민 사장의 노력을 연상시킨다. 강성민 사장은 최근 4년 동안 베이징대학, 칭화대학의 EMBA반에서 배움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으며, 선진적인 교육체계 및 사회각계 성공인사들과의 교류에서 기업인으로서의 사회책임감도 확고히 다졌다. 이 깨달음을 위한 실천으로 강성민은 또 적지 않은 일들을 해나가고 있다.

그는 노인들의 영양과 건강에 주목, 노인대표, 사회구역과 차오양구(朝阳区) 정부 해당부문으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최소한의 수익으로 운영하는 노인급식제공, 쓰촨(四川)성 아바장족창족(阿坝藏族羌族)자치주 티베트지역공익기부금행사까지 강성민 사장은 본인이 직접 참여하고 이끌었다. 그는 회사에서 사회에 환원하는 자그마한 행동으로 더욱 많은 빈곤지역 사람들이 행복해지기를 바랐다.

새로운 시대 ‘인터넷사유’는 신생사물의 변화에 민감한 강성민 사장에게 새로운 고생문을 열어주었다. 그는 전통산업경영을 핵심으로 적극적으로 신흥산업이나 새로운 경영패턴쪽으로 확장시키면서, 보다 첨단적이고 튼실한 창업무대를 목표와 지침으로 다원화 입체화의 기업구조를 부단히 혁신하고 돌파해 나가고 있다.

유럽, 일본, 한국, 싱가폴, 말레시아, 태국, 광저우, 시안, 스자좡(石家庄), 각 지역에 강성민이 걸어온 발자국이 남겨져있다. ‘중국식품안전의 중임을 떠안고 회사 직원들의 성장을 배려하고 사랑하는’ 것을 회사의 비전으로 삼고 미스터핫그룹이라는 기함은 격량속에 뛰어들어 부동한 영역을 뛰어넘고 여러 구역을 뛰어넘는 실력을 과시하며 파도를 헤치며 매진하고 있다.

 

강성민 사장 약력 ▲흑룡강성 오상시 ▲태원과기대학(원태원중형기계학원) ▲청화대학 요식업EMBA 과정 ▲베이징대학혜풍경영학원PE EMBA과정 ▲한국타이어(중국)본사 영업부 과장 ▲한국삼성전자(중국)본사 마케팅부 총감 ▲미스터핫찬음그룹 이사장

 

 

<중국어 번역>

不忘初心 高瞻远瞩

——记热先生(北京)餐饮有限公司 创始人兼董事长 姜成敏先生

 

2008年,第29届奥林匹克运动会在北京举行。世界各地人员的盛大聚会,同时也带来了吃住行方面的问题。 姜成敏先生通过多次出国考察意识到了国内食品安全方面的隐患,借此盛会的机会毅然放弃了在韩国三星公司的高薪职位,成立了热先生(北京)餐饮有限公司,立志要成为提高国内食品安全标准的先锋。

 

为实现目标,就必须要有长远眼光的战略布局。为此开展了前期市场调研工作,总结出不同区域不同行业消费人群的需求共性与差别,开发出适合大众口味的餐品并确定了先进的餐饮生产机制。热先生餐饮公司一改当时流行于餐饮界的饭店附带快餐和小作坊快餐被动加工销售模式,成立了专业的生产基地,从食品的烹饪、包装、派送等做到视觉和味觉的个性与共性的和谐统一,推出企业快餐、商务快餐、宴会快餐、活动快餐等适销的餐品,受到LG、SK、国际航空运输协会、一汽丰田、三星等企事业单位和国家机关团体及金融机构的热烈欢迎,并为国际展览、展示和大中型集体活动提供现场自助餐,同时被指定为2008年北京奥运会记者团指定供餐企业。

有人说姜成敏放着好待遇的大型外资企业不做,却选择在中国来讲利润不算丰厚又很辛苦的快餐行业,太折腾。但他却甘愿这种折腾并享受着这份折腾,他认为,人活着就要奋斗,不奋斗就就失去了人生价值。

2010年9月,作为已在快餐行业立足且在北京小有名气的热先生公司的掌舵人,姜成敏先生的眼睛盯上了美食广场这一新兴时尚快餐项目。经过两年多的调查、规划、设计、建设、筹备,2012年5月,位于世界经济发展焦点──中国北京商务中心区(简称CBD)环球金融中心(简称WFC)大厦内的环球美食广场试运营,经过逐步调整加工品种和销售结构,在逐渐完善的流程和制度中走向成熟。位于北京国贸商圈附近的环球金融中心,被称为国际顶尖商务综合大楼,项目总建筑面积约250,000平方米,也是全北京城唯一每层面积达4,400平方米的无柱、无间隔墙设计的办公大楼。环球美食广场环球金融中心店的开业,标志着热先生公司从单一的企事业团膳供餐服务迈向多样化的写字楼商务合作餐饮业态。同时,企业效益也得到较为丰厚的回报。

有了第一个供餐服务于白领职员之美食广场的经验和基础,姜成敏率领他的团队又挥师南下,在号称中国金融业第一城的上海市中心最繁华的南京路上的天安中心大厦内,建设并运营了第二个美食广场。上海天安中心远眺外滩,近望人民公园。独特的地理位置和便捷的交通以及川流不息的人群,给2015年开始运营的环球美食广场天安中心项目不断带来新的生机。

2016年4月,初春北京柳树的嫩绿,给不断进取的人们再次带来盎然暖意,灿烂笑容中,热先生人迎来环球美食广场餐厅入驻北京浦项中心并将盛大开业的启动仪式。浦项中心位于北京CBD延展区号称北京第二CBD的大望京,距离机场仅12km,紧邻798艺术区及丽都商圈,是众多跨国企业聚集地之新地标。热先生公司在浦项中心的B1层,有着5000多平方米经营和通行区域的全层项目打造规划。由韩国设计师设计的浦项环球美食餐厅,造型新颖、风格别致、功能齐全,成为热先生公司有品味、有影响、有效益的亮点项目之一,形成浦项大厦一道最靓丽的风景线。环球美食广场餐厅的入驻建设和开业,也为即将开工建设的浦项中心热先生其它商业项目奠定了夯实的基础,开启了商业地产市场的大门。

环球金融中心、上海天安中心、浦项中心等项目的启动,使得热先生公司从单一餐饮事业向着商业、文化等综合方向急速奋进,它毫无悬念地向世人昭示着热先生公司已在谱写规模化集团化进程的新篇章。

一股韩流,一种文化,引来一段美食奇谈。花开两朵的喜事,对于迅捷发展的热先生集团来讲,已不是什么新奇的事情了。2016年6月,位于重庆北部新区保利花园皇冠假日酒店内的热先生重庆紫霞门店开业,从开业当天开始就受到当地人们的追捧,成为无数美食爱好者的聚餐之地。保利花园皇冠假日酒店视野辽阔,毗邻重庆汽博中心、悦来国际会展中心、西部奥特莱斯购物广场以及宜家亚洲最大旗舰店等休闲购物场所。而紫霞门被称为中国国内韩国料理第一品牌,经营地道的韩国烤肉,在北京、上海、长春、青岛、济南等多地都有分店。三个优势单位的强强牵手,为商业地产、酒店住宿、餐饮休闲等方面的互补联合,书写了成功范例。这是热先生集团第一个在五星级酒店的合作项目,标志着热先生在餐饮多元化的经营上又迈出了新的一步。

2016年9月,姜成敏先生赴韩国济州岛参加了全球韩商大会,与来自全世界各国的企业人士进行交流与学习,并开启了促进中韩文化交流的新型事业模式-创立“热先生料理学院”。热先生料理学院面向中国国内学员不仅传授正宗韩国料理的烹饪技术,更会将韩国饮食文化、经营理念及运营方式一并传授,让学员成为真正融入韩国文化的料理专家。热先生也将结合自身的商业平台及成功的运营经验,成立餐饮创业孵化器,圆年轻创业者们的创业之梦。 热先生立志成为中韩文化交流使者,积极促进两国餐饮文化及其他领域上的业界交流及跨国合作。

如今的热先生公司,已经发展成为下辖五个子公司,集餐饮连锁、美食广场、团膳服务、商业地产、教育培训等业务为一体,注册资金达几千万的集团企业。仅餐饮项目经营服务就可提供中、西、韩、日式等多种餐品,拥有香港恒基、韩国浦项(posco )、中国SOHO集团、中国保利集团、绿地集团、北京现代汽车等合作项目38 家,并以北京、上海、重庆为中心,向全国一、二线城市逐步辐射。公司从事餐饮行业8年来,逐步建立了完善的“开发、建设、运营、服务”体系,运用HACCP安全卫生管理体系,采用“时尚、前卫、简约”的设计理念,打造具有鲜明特色的子品牌。作为国内第一家引入“食品化验室”及“白百合”餐饮清洁安全工程的专业餐饮管理企业,公司顺利通过ISO22000认证,已发展成为餐饮行业知名企业。

问渠哪得清如许,为有源头活水来。姜成敏先生从事餐饮行业以来,短短的四年时间里,先后到北京大学和清华大学的EMBA班学习。先进的教育体系及与社会各界成功人士的交流,使姜成敏先生更加明白了作为企业家的社会责任感,也将之付诸于行动。从关爱老年人营养健康并受到老年人代表、社区和北京朝阳区政府有关部门一致好评却微利运营的老年餐,到四川阿坝藏族羌族自治州藏地公益行捐赠,董事长姜成敏先生都亲自过问并积极参与,他希望通过公司回报社会的这些点滴行动,让更多贫困的人们生活更幸福!

随着新形式下“互联网思维”模式的启动,思维活跃的姜成敏先生又开始准备折腾,他要以传统产业经营为核心,积极向新兴产业和全新经营模式拓展,构建更高、更坚实的创业舞台目标和方针,开启多元化、立体化的企业结构,不断尝试并突破创新。在欧美日韩新马泰,在广州西安石家庄,到处都留下他奔波考察的足迹。我们看到,在以"担当中国食品安全重任, 关爱公司员工荣耀成长"为企业愿景的热先生集团正主动融进大潮之中,一个跨领域跨区域的旗舰正实力显现并将破浪前行。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