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지역 주민 동의와 양해 구하는 데 소홀했던 한계 있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 박진종 기자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 박진종 기자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30일 '우한폐렴' 사태로 중국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의 임시생활 공간과 관련해 "지역사회에 상당한 불만과 혼선을 초래했다는 점에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정부의 최종 발표 지역 소재(충북 진천·충남 아산)와 다른 일차적인 중간 내용이 언론에 공개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차관은 "교민 입국 이후 임시생활 시설에서의 보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없어 사전에 해당 지역 주민들의 동의와 양해를 구하는 데 소홀했던 한계도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우한 지역 교민들을 모셔오자는 결정 이후 입국을 희망한 교민의 수가 날로 증가했다. 시간 여유가 있었다면 지방자치단체 관련 시설과 지역 주민과도 소통하고 양해를 구하는 것이 순서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또 충북 진천과 충남 아산의 공무원 교육 시설을 교민 임시생활 공간으로 최종적으로 결정한 이유에 대해 "시설의 운영 주최가 국가 기관이어야 한다는 원칙하에 수용 능력과 관리의 용이성, 공항으로부터의 무정차 접근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지역 주민들의 항의를 님비 현상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아직은 정확한 치료법과 치료제가 나오지 않은 질병에 대해 지역 주민으로서 불안감이 클 수밖에 없다. 그분들의 불안을 덜어드릴 조치를 완벽하게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게 정부의 책무"라고 답변했다.

김 차관은 "오늘까지 약 3000건의 검사키트 물량을 확보했고, 내일부터는 7000건 이상을 추가 확보할 수 있다. 2월 초에는 민간 의료기관에서도 검사할 수 있을 정도의 검사키트 물량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