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정책간담회…"대기업 임금인상, 협력업체에 부담"

[공감신문 김송현 기자] 중소기업계가 대기업 노조의 과도한 임금인상 요구로 협력 중소기업의 부담이 가중되고 대ㆍ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가 심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흥우 한국낙화생가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2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중소기업중앙회 이사회회의실에서 열린 '고용노동부 장관 초청 중소기업인 정책간담회'에서 "대기업 임금인상과 근로조건 유지에 드는 비용이 협력 중소기업에 전가되는 구조가 업계에 고착화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2차 협력업체 임금의 3.5배에 달하는 현대차 등 대기업 정규직 노조가 기득권 유지를 위해 무리한 파업을 단행해 협력업체 피해가 확산하고 있다고 이 이사장은 지적했다.

지난 7월부터 진행했다가 최근 중단한 현대차 노조의 임금인상 요구 파업으로 1차 협력업체는 파업 기간 하루 900억 원의 매출 손실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현대차 파업에 따른 이들 업체의 총 매출 손실은 1조4,000억 원으로 추정된다.

이 이사장은 "우리나라 근로자의 임금연공성(나이와 근속연수에 따라 연봉이 함께 증가하는 성향)은 경제협력개발기구(OCED) 회원국 중 최고 수준이지만, 대기업 노조의 강력한 임금인상 요구로 기업의 생산성 증가율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며 "특히 정부가 대기업과 중소기업 임금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고용 유연성을 확보해 노동시장 구조를 개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원사업자인 대기업의 원가 절감 요구로 중소기업 72.1%가 수익성이 악화해 근무조건 등 경영 여건이 나빠지고 있다며 정부가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이 이사장은 호소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 이사장을 비롯해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등 중소기업 대표 30여 명이 참석했다.

중소기업 대표들은 ▲최저임금 제도개선 ▲여성기업 일자리 창출 지원 확대 ▲청년층 고용창출 활성화를 위한 기업지원금 확대 ▲ 외국인 근로자 고용보험 의무가입 제도 유보 등 25개 노동현안에 대한 건의 사항을 제시했다.

이 장관은 "지속적인 현장 소통을 통해 기업의 고용환경을 개선하는 한편 노동개혁을 완수해 양극화와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17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올해 임금협상 조인식이 열렸다. 윤갑한 사장(오른쪽)과 박유기 노조위원장이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