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시설물과 부지에 대한 전수조사 즉각 실시하고 주민들에게 공개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국회의원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상민 국회의원(대전 유성을)은 3일 반복되는 방사성물질 유출사고로 주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대해 전 시설물과 부지에 대한 전수조사를 즉각 실시하고 주민들에게 공개하는 등 안전사고 재발 방지대책을 시급하게 마련할 것을 정부와 원자력연구원에 촉구했다. 

지난 22일 한국원자력연구원 일부 시설에서 인공방사성핵종(세슘137, 세슘134, 코발트60 등)이 해당 시설 주변의 우수관으로 방출된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서 원자력연에서 자체 조사를 실시했다.

또 원안위 사건조사팀은 현재 원인조사와 주변 하천토양의 시료분석, 환경에 미치는 영향평가 및 모든 시설에 대한 점검을 하고 지난 31일 중간결과 발표를 했다.

이상민 의원은 “원안위는 이번 사고의 유출 원인으로 자연증발시설 운영과정에서 관리부족으로 발생한 인재로 발표하고 연구원 주변의 토양과 하천수의 방사능 농도가 평상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하지만 이는 주민불안을 해소하기에는 설명이 턱없이 부족하다. 반복되는 사고로 인해 주민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기 때문에 정부와 원자력연구원은 안전시스템의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철저한 원인규명과 대책을 시급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이 의원은 ▲원자력연구원의 전체 시설물과 부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즉각 주민들에게 공개할 것 ▲원자력안전정보 공유센터 설치를 통하여 원자력연구원의 원자력안전정보 공개를 주민들에게 확대 ▲원안위 대전사무소 확대개편을 통해서 대전 원자력시설에 대한 현장 안전규제를 더욱 강화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원자력안전정보 공개 및 소통에 관한 법률'을 조속히 제정해 시민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원자력연구원 안전운영 상시적으로 감시 등 4가지 대책 마련을 정부와 원자력연구원에  촉구했다.

이 의원은 “필요하다면 법적·제도적·재정적 방안을 마련하고 하루속히 방사성물질의 위협으로부터 주민불안이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