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정부 당혹스러워 하고 있어... 동아태차관보 급파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 미 국무부 존 커비 대변인이 20일(현지시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미 정부가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존커비 미국무부 대변인 / 연합뉴스 DB

 커비 대변인은 두테르테 대통령의 발언 중 '미국과의 결별'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면서 "그 발언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또 그 결과는 무엇인지가 명확하지 않다"면서 "이번 주말, 러셀 차관보가 필리핀 정부 인사들과 만나 대화를 나눌 예정이다. 두테르테 대통령의 발언에 당황하는 나라는 비단 미국뿐이 아니며, 역내 우리의 파트너 국가들도 일이 어떻게 흘러가는 것인지 혼란스러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비록 두테르테 대통령이 대미 비판의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으나, 70년 우방인 양국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양국의 상호방위협정 준수는 바위처럼 단단하다"며 "동맹관계는 성장하고 발전·심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필립 골드버그 주필리핀 미국 대사도 21일 오전 필리핀 GMA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두테르테 대통령의 진의를 물었다. 골드버그 대사는 "미국과 필리핀은 떼려야 뗄 수 없을 정도로 서로 연결돼 있기에, 나는 '결별'이 무엇을 뜻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우리는 정책적 차원에서 이번 발언의 구체적 의미가 무엇인지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해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필리핀과의 상호방위협정이 굳건하고 진지한 약속이라고 보지만, 필리핀 측도 마찬가지인지는 말을 못 하겠다"면서 "우리 시각에서 볼 때 우리가 이혼소송 중인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앞서 두테르테 대통령은 19일 중국내 필리핀 교민 간담회에서 "이제 미국과 작별을 고할 시간"이라고 말했고, 필리핀-중국 경제포럼에서는 '미국으로부터의 분리(결별)'를 선언하며 미·중 사이에서 중국을 선택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특히 중국과의 관계가 "지금은 봄날"이라며 만족감을 표시하는 등 전통적 우방인 미국과 거리를 두고 급속도로 중국 쪽으로 돌아서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