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철통 방어 vs 한국, 강경 공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오는 3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여야가 오는 31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을 앞두고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로 인해 수면 위로 떠오른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을 캐묻고, 해명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지난 27일 올해 마지막 본회의 개최를 앞두고 조 수석과 임 실장의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에 합의한 바 있다.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회 운영위에 출석하는 것은 지난 2006년 8월 당시 전해철 민정수석 이후 12년 만에 처음이다. 조 수석과 임 실장의 국회 출석은 김 전 수사관의 폭로에 따라 자유한국당이 강하게 요구한 부분이다.

지난 28일 자유한국당 이만희 의원이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김태우 전 수사관 관련 참고자료'를 들어 보이고 있다.

이에 한국당이 민간인 사찰 의혹을 대대적으로 공세하며 청와대의 ‘조직적 사찰’임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당은 관련 진상조사단을 운영 중이다.

진상조사단에서는 4선의 김재경 의원을 비롯해 재선의 김도읍·정양석·주광덕 의원, 초선의 강효상·민경욱·이만희·이철규·최교일 의원이 활동 중이다.

특히 한국당은 고건 전 총리 장남의 비트코인 투자,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 임원 사퇴 등에 관한 조사는 민간인 사찰 또는 블랙리스트 작성이라며 공격하고 있다.

한국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민간인 사찰 DNA가 없다’던 이 정부가 역대 정부와 똑같이 민간인을 사찰하고, 비리 보고를 묵살하고, 블랙리스트까지 만들었다는 것을 국민에게 보여주려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지난 2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 중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조 수석과 임 실장을 적극 대변하고 엄호하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지금 조 수석과 각종 의혹에 대해 있는 그대로 해명하면 국민이 충분히 납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히려 한국당에 정치적 쟁점화를 지적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는 통화에서 “한국당이 운영위를 정쟁화하려고 작정을 한 듯하다”며 “그래 봐야 범죄 혐의자로 해임 요청된 자의 거짓 폭로를 증폭하고 가짜뉴스를 양산하는 이상도 이하도 아닐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