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확산 막기 위해 방역망에 작은 구멍 생기지 않도록 모든 역량 동원해야”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제한적 입국금지' 조치와 관련, “우리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출입국 관리를 보다 강화하고 엄격하게 통제해야한다.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해외에서 무증상자가 확진자로 판명되는 사례와 무증상자의 전파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있다. 작은 가능성까지도 염두에 두고 관리 대상을 최대한 확대해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은 우리의 최대 인적 교류국이자 최대 교역국으로, 중국의 어려움이 바로 우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된다"며 "서로 힘을 모아 비상상황을 함께 극복해야 하며 이웃국가로서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위기 경보는 현재의 경계 단계를 유지하되, 실제 대응은 심각 단계에 준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 총리가 진두지휘하는 범정부적 총력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지역 확산을 차단하는 강력한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감염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망에 작은 구멍도 생기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해야 한다. 철저한 역학조사와 추적관리로 2차, 3차 감염이 일어나는 것을 차단해 나가야 한다"며 "후베이성을 방문하거나 확진자와 첩촉한 국민의 자가격리 조치 등에 대해서도 철저히 유지되도록 적극적인 협력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일부에서 불안감을 이용해 불신을 퍼트리고 혐오를 부추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문제 해결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공포와 혐오가 아니라 신뢰와 협력이 진정한 극복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격리나 의료계의 참여 등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희생에 대한 보상 방안이 함께 강구돼야 할 것"이라며 "자영업자와 관광업 등 신종 코로나로 인해 직접 피해를 입는 지원대책과 취약계층 마스크와 손세정제 지원에도 만전을 기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진천과 아산 주민들의 포용정신, 우한 현지 총영사관과 한인회를 중심으로 한 교민들의 상부상조가 큰 감동을 줬다"며 “우리 국민의 성숙한 시민의식에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 전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