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유관기관, 시설 등을 대상으로 홍보활동 강화...마스크, 손소독제 등 위생용품 배부

보건소에 설치된 열화상 카메라
보건소에 설치된 열화상 카메라 / 구로구 제공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구로구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민?관 협력을 강화했다고 4일 밝혔다.

구는 관내 외국인?다문화 관련 단체 회원 중 희망자를 모집해 100여명의 상시 모니터링단을 구성했다. 

모니터링단은 인적 네트워크 등을 활용해 해당 지역 방문자나 조사?관리가 필요한 대상자를 파악한다. 구청과 긴급연락체계를 유지해 의심사례 발견 시 즉시 개입이 이뤄질 수 있도록 돕는다. 

소속 단체 회원과 가족, 이웃, 지인 등을 대상으로 감염 예방수칙과 행동요령도 전파한다. 구는 특히 우리말을 잘 모르는 외국인 주민들에게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는 관내 공공기관, 유관기관, 주요시설 등을 대상으로 감염 예방 홍보활동도 강화했다. 구청 홈페이지와 SNS, 전광판, 현수막 게시, 리플릿 배포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 

관내 전통시장과 인력시장, 복지관, 건설현장 등에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외국어 표기가 병행된 감염 예방수칙 안내문을 배포했다. 방역마스크와 손소독제도 배부했다. 

구 관계자는 “관의 추적만으로 자칫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대비하기 위해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했다”며 “지역사회 내 감염증 예방을 위해 빈틈이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다해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구로구는 지난달 28일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성 구청장을 본부장으로 총괄반, 역학조사반, 대응지원반 등 6개 지원반을 구성해 감시대상자 관리, 역학조사, 모니터링, 위생물품 배부 등 비상대책업무 전반을 총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