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청와대가 민간인 조직적으로 사찰'

31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 수사관 폭로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올해 마지막날인 31일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 수사관의 폭로 사태를 놓고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의혹 해명을 위해 국회에 출석했다. 

이날 국회운영위원회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참석한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어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현안보고를 들었다. 

조국 수석은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사태에 대해 “사태의 핵심은 김태우 수사관이 징계처분이 확실시되자 정당한 업무처리를 왜곡해 정치적 쟁점으로 만드는 데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김태우 수사관의 비위행위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또 “비위 혐의자의 일방적인 허위 주장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일부 언론에 보도되고 뒤이어 정치 쟁점화했다”며 “현재 진행되는 검찰수사를 통해 비위의 실체가 더 명확해질 것이다. 책략은 진실을 이기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도 “민간인 사찰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 됐다”며 “문재인정부에서는 정치적 목적의 사찰행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입장을 전했다. 

임 실장은 “정부 출범과 함께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국가정보원이 국내 주요인물 정보와 기관 동향 정보 기능을 완전히 폐지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사건의 본질은 비위로 곤경에 처한 범죄 혐의자가 생존을 위해 국정을 뒤흔들어 보겠다고 벌인 비뚤어진 일탈 행위”라며 “대통령비서실 책임자로서 대통령께 죄송하고 무엇보다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며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 언제든 비서실장으로서 필요한 책임을 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반면, 한국당을 포함한 야당은 청와대가 민간인을 조직적으로 사찰했다는 내용을 강조하며 조국 수석이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국 민정수석과 같이 일하는 비서관들과 사건의 핵심 고리인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백원우 민정비서관을 꼭 출석시켜줄 것을 다시 한번 요청한다"며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 싶고, 이것을 통해 문재인정권이 반성하고 책임질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맞섰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비서관들이 출석할지, 안 할지는 합의가 없었는데, 당연히 오는 줄 알았다"며 "(출석 여부를) 각 당 원내수석부대표 간 협의를 거치는 게 맞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