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양국 간에 긴밀한 소통을 해왔고 앞으로 해나갈 것"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외교부는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 정부와 필요한 부분은 적극 또 협조하고 협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국 정부의 감염증 예방 조치에 대한 싱하이밍(邢海明) 신임 주한중국대사의 입장 발표에 대해 "지금 상황을 잘 관리해 나가고 극복하기 위해서 한중 양국 간에 긴밀한 소통을 해왔고 앞으로 해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김인철 대변인은 ‘외국인 입국 제한을 후베이(湖北)성 외 중국 기타 지역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여론에 대해서는 "지역에 따라서 확진자 수 증가 등 구체적 상황을 주시하면서 여행경보를 조정하는 문제는 계속 검토해 나가고 있고,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오전 싱 대사가한국 정부의 외국인 입국 제한 조치에 대해 "세계적이고 과학적인 것은 세계보건기구(WH0) 근거인 만큼 WHO 근거에 따르면 되지 않을까 한다"라고 밝힌 것과 관련해 "정부가 (입국 제한 조치를) 정하면서 어떻게 하면 확산을 막을 수 있는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했을 것"이라며 "과학적이라는 말에 대해 모든 사람이 같은 기준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여행경보 상향에 대해서는 "제1 기준은 국민 안전"이라며 "중국에 100만명 이상의 재외국민이 있을 텐데 그분들이 철수하는 게 국민 안전에 맞는다고 생각하면 할 것이다. 상황을 주시하며 계속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우한에 남은 교민을 위한 진료소 운영에 대해서는 "영사관에서 검토하고 서울에서도 지원할 방법이나 가능성이 있는지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방한에 대해서는 "계속 조율 중"이라며 "중국 측이 상반기 방한을 진지하게 검토하는 와중에 언제 방한하면 좋을지 양측이 협의 조율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