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 표현, 합리적 대처 늦추고 사회적 갈등 심화시켜"

최영애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최영애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은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의 확산에 대한 성명에서 "혐오가 아닌 인류애와 연대로 사회적 재난에 대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영애 위원장은 “최근 온라인에서 중국인 또는 중국 교포에 대한 혐오를 조장하고 부추기는 글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며 "바이러스에 감염된 중국인들이 무료 치료를 받으려 대거 입국한다는 근거 없는 허위 정보도 떠돌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감염증의 공포와 불안을 특정 집단 책임으로 돌리는 혐오 표현은 합리적인 대처를 늦출 뿐 아니라 사회적 갈등을 심화시키고, 대상 집단에 대한 차별을 정당화하거나 증오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 국가에서는 아시아인을 모욕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어 우리도 다른 공간에서 혐오 대상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최 위원장은 "중국인과 중국 동포 혐오를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데 우리 사회가 혐오 문제에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특정 집단에 대한 차별과 배제가 아니라 인류애와 연대로 어려운 시기를 함께 헤쳐나가길 바란다"며 "인권위는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혐오와 차별에서 자유로운 사회, 각자의 존엄성을 존중받으며 살 수 있는 사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