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어제 정부 대응 비판에만 몰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를 두고 "총선 준비와 정치 일정을 잠정 중단하고 국회를 열어 국민의 안전을 돌볼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가 비상하게 움직여야 할 절박한 시간이다. 선거 준비에 몰두하거나 진영 통합에 매달릴 때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당장 국회를 열 이유는 차고 넘친다. 본회의가 어려우면 관련 상임위라도 먼저 열어야 한다"며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에서 배워야 한다. 2015년 6월 당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여야정 고위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추경 편성을 야당에서 제안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은 어제 정부 대응 비판에만 몰두했다. 현시점에서 야당이 공무원 증원 문제를 정쟁의 소재로 삼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검역 업무와 방역을 책임지는 현장 공무원과 보건 관계자가 모두 인력 부족을 호소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역체계 강화를 위한 인원보충과 감염병 대처를 위한 예산 확보를 기재위와 복지위 등에서 논의할 수 있기를 바란다. 세계 경제 위축이 현실화하는 상황에서 내수시장 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지원대책을 시급히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 감염 확산을 차단할 감역체계 구축과 검역법 개정안 처리도 서둘러야 한다. 국회가 함께 감염병 확산을 맞고 경제를 살리는 길에 두 팔을 걷어 나서도록 야당에 협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의 위성정당 미래한국당 출범에 대해선 "코미디 같은 정치 현실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 꼼수와 정치적 계산이 난무하는 정치를 바라보는 국민의 심정을 생각하면 송구스럽다. 한국당의 맹성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