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 축 만드는 통합 필요...다당제 시대에 걸맞는 정치판 짜야“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6일 바른미래당·대안신당과 진행 중인 3당 통합 논의와 관련, "개혁진보의 정치적 연대는 위성정당 출현에 맞서는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동영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평화당 창당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제3의 축을 만드는 통합이 필요하다. 다당제 시대에 걸맞는 정치판도 짜야 한다. 새로운 정치세력 결합이 더욱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대표는 “통합을 통해 무엇을 할지 분명히 해야 한다. 분권형 개헌, 연동형 선거제도의 완성이라는 정치개혁 깃발을 내걸고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선거 개혁 과정에서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평화당+대안신당)의 경험을 소중한 자산으로 하는 '통 큰 결합'이 훌륭한 대안이 될 것"이라며 "통합당에 명분과 가치가 있는지 알리려면 시간이 촉박하다. 신속한 행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의원 수를 늘리는 통합, '묻지마 통합'은 감동을 줄 수 없다. 인재 영입이 아니라 세력 통합이어야 한다. 사회적 약자의 정치적 열망을 담는 그릇이 돼야 한다. 청년과 소상공인이 결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평화당에서 갈라섰던 대안신당 의원들을 향해 내부 불만이 있지 않냐는 질문에 대해 "앙금이 없을 수 없지만 소소한 일이고, 큰 틀에서 보고 가야 한다"며 "4+1 과정을 통해 선거개혁에 힘을 합친 분들이 대안신당이다. 한솥밥을 먹던 식구가 다시 한다는 차원에서 대안신당과의 대통합을 이해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