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단제 및 치료제 개발을 지원

긴급 사용 승인된 신종코로나 진단시약 키트
긴급 사용 승인된 신종코로나 진단시약 키트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정부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연구개발(R&D)을 위해 약 1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과기정통부는 행정안전부, 질병관리본부와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 연구사업'을 활용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단제 및 치료제 개발을 지원한다.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 연구사업이란, 각종 전염병 등과 같이 예기치 못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사업이다.

이 사업은 다른 연구사업솨 달리, 과제가 정해진 뒤 수주 내 연구에 돌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인 연구 사업의 경우 과제 기획부터 수행까지 보통 1~2년 정도가 소요된다.

정부는 과제당 약 2억5000만원을 투자하기로 했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신속진단제(Rapid Kit) 개발 ▲인공지능 기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 재창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해도 평가를 위한 바이러스 특성 연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지 역학 정보 및 자원 수집·제공 등 총 4개 과제를 선정했다.

'신속진단제 개발' 과제에서는 검체 전처리 과정과 진단 시약 개발을 맡으며 '치료제 재창출' 과제에서는 현재 치료제로 이용되는 약물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도 효과가 있는 약물을 찾는다.

'바이러스 특성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 연구진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병원성, 감염력, 면역력 등 생물학적 정보를 분석해 방역 당국에 전달하고, '발생지 역학 정보 및 자원 수집·제공 연구' 과제에서는 국내외 신종 코로나 감염증 발생률과 분포율을 분석한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현장에서 신속하게 진단하는 시약 개발과 이 바이러스 감염증에 효과가 있는 약을 선별하는 것이 시급하다. 개발 시기를 말하긴 쉽지 않지만, 시일내 성과가 나올 수 있게 연구진과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