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노출 현장대원, 감정노동직무 직원 등 예방부터 치료까지 가능한 맞춤형 지원정책 추진

경기도청사 전경 / 경기도 제공
경기도청사 전경 / 경기도 제공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업무 중 다양한 스트레스를 겪는 소방공무원의 심리적 회복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2020년 마음건강관리 사업’을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사전예방부터 치료까지 가능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치유프로그램을 마련했으며 현장활동 외상노출 직원, 감정노동 스트레스 직무직원, 신규직원 등 업무상황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실시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먼저 2~3월 소방공무원 및 보조인력 전 직원을 대상으로 소방공무원 마음건강 설문 전수조사를 진행한다.  

조사 결과 정신건강관리 치료 필요군으로 분류되면 심층분석을 하고, 유소견자에게는 찾아가는 상담실 전문가를 우선 배정한 뒤 치유프로그램에도 우선 참여토록 할 방침이다. 

찾아가는 상담실은 재난현장 스트레스를 예방 및 관리하고 심리적 회복을 지원하고자 전문성을 갖춘 운영기관을 선정해 운영된다. 소방서별 정신건강 전문가 순회 상담, 전수조사 유소견자나 자살위기 직원 등 정신건강 고위험군 집중관리, 외상사고 노출직원 긴급심리지원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맞춤형 치유프로그램을 통해 민원인 응대가 많은 직원에게는 감정노동 스트레스 치유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수면문제 개선, 음주습관 개선, 마음건강 증진·치료 등 주제별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아울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등 전문기관과 협업해 소방전문치료센터를 운영, 신속한 연계시스템 및 전문치료 프로그램 등을 개발해 직원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치유를 위한 관리를 지속 실시할 계획이다.  

이밖에 ▲신규직원 심리진단 ▲소방공무원 건강관리 심포지엄 ▲직무스트레스 예방 프로그램 ▲자살예방을 위한 게이트키퍼(생명지킴이) 교육 ▲정신건강 진료 및 상담비 지원 ▲35개 소방서에 심신안정실 운영 ▲정신건강 전문가가 상주하는 마음건강 상담소 등을 추진한다. 

이형철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참혹한 현장에 자주 노출되는 직원들의 정신건강을 사전예방하고 치료해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경기도 소방공무원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