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대체국의수출통관 지연 해소하는데 최선 다할 것"

자동차부품 업체를 방문, 신종코로나 대응상황 점검하는 노석환 관세청장(앞열왼쪽)
자동차부품 업체를 방문, 신종코로나 대응상황 점검하는 노석환 관세청장(앞열왼쪽)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으로 피해를 입은 업체가 부품 조달 등을 위해 항공운송을 이용할 경우, 관세납부액을 줄여주는 방안이 검토한다.

노석환 관세청장은 11일 중국산 원부자재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반도체·위생용품 등 제조기업들과 간담회를 통해 이같은 방침을 밝혔다.

업체들은 "원부자재를 긴급 조달하기 위해 해상에서 항공으로 운송 방법을 바꾸면 운송비용이 20∼30배까지 불어난다"고 호소했다.

이에 노석환 청장은 "관세납부액 인하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최대한 지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노 청장은 "중국 세관당국에 신속통관 협조서한을 보내고 현지 관세관과 세관 당국 간 핫라인 등을 활용해 중국 또는 수입대체국의 수출통관 지연을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원부자재 수입 '신속통관' 요구와 관련해 "24시간 통관체제를 가동하고 있고, 중국 공장의 가동 재개로 원부자재 수입물량이 일시적으로 급증할 경우를 대비해 인천공항, 인천항, 평택 등의 세관에 '원부자재 긴급통관 지원팀'을 운영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