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총리 “개헌을 통해 국정운영 틀 변화시켜야”, 추미애 대표 “벌거벗은 임금에게 개헌 맡길 국민 있나”

[공감신문 김송현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는 25일 "헌법 개정 추진체계 협의와 국민 여론 수렴 등 범정부 차원의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황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나라가 당면 문제를 근본적으로 타파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헌법 개정을 통해 그간의 환경 변화에 맞게 국정운영의 큰 틀을 변화시키는 것이 불가피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 총리는 "정부는 민생을 안정시키고 북핵 등 안보위기를 극복하며 국민안전을 지키기 위해 400조원 규모의 예산안을 편성했다"며 "각 부처는 예산안이 법정기한 내에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와 국민들께 적극 설명해 달라"고 당부했다.

황 총리는 또 "우리나라가 재도약하려면 정부와 기업, 노동계가 비상한 각오로 합심해야 한다"고 하면서 "기업은 투자확대와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하고, 노동계는 상생과 양보의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며 "관계부처는 대내외 위험요인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산업 부문별 경쟁력 강화와 규제개혁을 통한 신산업 육성 등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지시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 연합뉴스 DB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더불어민주당/서울 광진을)는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말 개헌 완수' 발언과 관련, "이번 개헌은 눈덩이처럼 터져 나오는 최순실 게이트를 덮으려는 '순실 개헌'이자 정권연장 음모로, 국민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진실과 한참 동떨어진 벌거벗은 임금에게 헌법 개정을 맡길 국민이 어느 나라 어느 곳에 있겠는가"라며 "먼저 선결돼야 할 것은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과 민생 예산안 처리이다. 개헌은 그 다음"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국민의 요구가 아니라 권력의 필요에 의해 제기되는 개헌은 대한민국의 실패를 가져온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역사를 통해 확인했다"며 "바로 박정희 정권 시절, 유신헌법 3차 개헌을 통해 국민의 기본권을 파괴하고 민주주의를 암흑의 터널에 몰아넣었다"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정당한 원칙 아래 당내에 '개헌연구 자문회의'를 구성하고, 국민과 함께 국민주권개헌 대토론회를 개최하며 국회에서의 질서 있는 논의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최순실 게이트의 의혹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대통령 뿐이다. 지금이라도 당장 최순실 게이트에 대해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직접 나서서 책임규명에 나서야 한다. 최순실씨를 당장 소환해 국가의 기강을 바로 잡는 것이 지금 대통령이 국민에게 해야 할 도리"라고 주장했다.'

안철수 국회의원(국민의당/서울 노원병) / 연합뉴스DB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 의혹이 제기된 최순실씨가 대통령 연설문 등을 미리 받아봤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 "도대체 이게 나라이냐. 박 대통령은 전면에 나서서 진실을 밝히고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제 보도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인해 박 대통령이 개헌을 제안한 것이 더 진실성을 의심받게 됐다"며 "모든 개헌 논의에서 청와대는 손을 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개헌은 대통령이 개입해선 안된다며 개헌안을 발의하려면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을 탈당해야 한다고 언급한데 대해선 "일단 한번 말씀을 듣고 정리해서 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