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비분담금협정 협상 지금의 현황, 한반도 정세 관련 나눌 얘기 많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3일 오전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뮌헨안보회의(MSC)에 참석하기 위해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3일 오전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뮌헨안보회의(MSC)에 참석하기 위해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3일 “뮌헨안보회의(MSC)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을 만나면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논하겠다”고 밝혔다.

강경화 장관은 오는 14~16일 독일에서 열리는 MSC 참석하기 위해 이날 인천국제공항에서 출국 전 기자들과 만나 ‘폼페이오 장관과 어떤 논의를 하겠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다.

강 장관은 "기회가 있으면 아무래도 현안을 좀 짚어보고, SMA(방위비분담금협정) 협상 지금의 현황, 한반도 정세 관련해 나눌 얘기가 많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북 협상을 담당했던 미국 주요 당국자들이 최근 연이어 자리를 옮겨 대북 업무 공백이 우려된다는 관측에는 "인사로 인해서 미국의 업무가 공백이 생긴다거나 그런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비건 국무부 부장관이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고, 또 다양한 계기에 북한과 대화에 언제든지 준비가 돼 있다. 그런 미국의 입장은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서 우리가 공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강 장관은 ‘수출규제 대화가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일본 측에 어떤 입장을 전달하겠느냐’는 질문에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관련해서 우리 기본입장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일본 측에 요구하는 것은 수출규제가 7월 1일 이전 상태로 돌아가야 한다는 그런 원칙을 갖고 계속 협의를 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강 장관은 한국 외교장관으로서 처음 패널로 참석하는 안보회의 메인 세션에 대해서는 "국제사회 큰 현안인 COVID-19(신종코로나), 올해 우리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P4G 정상회의 이런 것들에 대해서 주요국과 협의를 하고 협조를 받는 계기가 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