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의석수 확대 중요하지만 지역서 당선자 내는 게 더 중요”

정의당 심상정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13일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관련, "제도가 바뀌었다고 어느 정당에 유리하거나 불리한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경북 경주시청에서 열린 경주선거구 권영국 예비후보 지지 기자회견에서 "정의당이 가장 큰 혜택을 보는 것처럼 보도된 것은 지금까지 불공정한 선거제도로 정의당이 가장 큰 피해를 본 것을 반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심 대표는 "비례의석수 확대도 중요하지만 지역에서 당선자를 내는 게 더 중요하다"며 "권영국 후보가 수구세력 아성이라고 평가되는 대구경북에서 새로운 돌풍을 만들어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4+1 개혁 공조는 선거제도와 검찰개혁을 위한 일시적 공조로 마무리됐다. 정의당은 싸우다가 날 새는 양당정치를 끝내고 신 4당 체제를 구성해 정책 비전으로 경쟁하거나 협력하는 정치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총선 예상 의석수를 묻는 질문에 대해 "정당 승리는 민심에 좌우된다. 사전에 예상한 선거 결과가 맞은 적이 한 번도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비례대표 당선자는 당선 즉시 지역구를 정하도록 할 것이고 대구경북 지역구를 정하는 후보가 반드시 있을 것"이라며 "4년간 국회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구 의원으로 활동하도록 당이 뒷받침하겠다"고 설명했다.

심 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 후보 단일화 계획과 관련해서는 "국민이 당선만을 위한 인위적인 후보 단일화에 동의하지 않는 만큼 당 대 당 단일화는 없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