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피테스트는 짧은 시간 안에 운동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유산소성 근력 운동이다. 짧은 시간 안에 운동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유산소성 근력 운동이다.

 

▲버피테스트는 짧은 시간에 운동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전신 유산소 운동으로 주목받고 있다(사진 = ⓒgettyimagesbank)

 

버피테스트는 타바타, 타바타운동, 마운틴 클라이머 등 다양한 맨손 체조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우수한 전신 운동이다. 운동선수들의 체력 향상을 위한 필수 운동인 만큼 운동 강도도 높고, 또 그만큼 운동 효과도 크다. 그렇다면 강력한 체력 향상을 위한 운동인 버피테스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4가지의 버피테스트, 다양하게 응용하는 고강도 버피테스트 운동

버피테스트는 다양하게 응용해서 활용할 수도 있다. 운동의 강도를 높이고자 할 때에 하면 좋다. 네 가지 버피 동작들을 10회씩 차례대로 한 서킷으로 진행하는 고강도 버피 테스트 트레이닝에 대해 알아보자.

 

기본적 버피는 허리를 곧게 펴고 선 상태에서 상체를 숙이고 바닥에 양손을 짚는다. 양쪽 다리를 점프하듯 뒤로 쭉 뻗습니다. 이때 플랭크 자세처럼 어깨에서부터 발목까지 일직선이 되도록 해준다. 다시 한 번 다리를 앞으로 점프하여 당긴다. 일어나면서 점프하는 순서다.

 

▲고강도 버피테스트는 다양한 방식의 버피테스트를 통해 운동능력을 향상시킨다(사진 = ⓒgettyimagesbank)

 

슬로우 버피는 일어나면서 양손으로 바닥을 짚은 후 다리를 한 발씩 뒤로 뻗어준다. 플랭크 자세처럼 어깨부터 발목까지 일직선을 잠깐 유지한다. 한 발씩 돌아온 후 상체를 일으키며 만세를 한다. 전체적으로 천천히 완벽한 동작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마운틴 클라이머 버피를 한다. 상체를 숙이고 바닥에 양손을 짚는다. 다리를 점프하듯 뒤로 쭉 뻗는다. 이때 플랭크 자세처럼 어깨에서부터 발목까지 일직선이 되도록 해준다. 배에 힘을 준다. 가슴 쪽으로 왼쪽 다리를 끌어당기고 다시 복귀시킨 후 오른쪽 다리를 가슴 쪽으로 끌어당긴다. 이때 호흡을 짧게 내뱉어 준다.

 

마지막으로 푸쉬업 버피를 한다. 상체를 숙이고 바닥에 양손을 짚는다. 다리를 점프하듯 뒤로 쭉 뻗는다. 무릎을 편 상태에서 푸쉬업을 실시한다. 다시 한 번 다리를 앞으로 점프하여 당긴다. 일어나면서 점프를 한다.

 

 

생각보다 쉽지 않은 버피테스트, 버피테스트를 하는 요령은?

먼저 버피테스트 운동을 할때에는 정확한 자세가 중요하다. 리듬에 맞춰서 정확하게 한 동작 한동작을 실시하도록 한다. 버피테스트를 할 때에는 허리가 아니라 가슴을 펴준다고 생각하며 실시한다. 허리를 편다는 느낌으로 하면 자칫 허리의 근육이 놀라 부상을 입을 수도 있다.

 

▲버피테스트는 자세와 요령에 따라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시킬 수 있다(사진 = ⓒgettyimagesbank)

 

점프할 때는 복부에 힘을 주고 가볍게 뛰어야 발가락 부상을 막을 수 있다. 버피테스트는 빠르게 움직일수록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시킬 수 있다. 운동 강도를 높이고 싶다면 마지막에 다리를 가슴 쪽으로 당긴 상태에서 양손을 머리 위로 들어 점프해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