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행정 걱정말라, 소극행정 각오하라' 공직사회 전반에 뿌리내려야"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최재형 감사원장과 공직사회의 적극행정 문화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18일 총리실에 따르면 정세균 총리는 이날 최 원장을 서울 삼청동 서울공관으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고 감사가 더이상 적극행정의 걸림돌이 아닌 촉매가 되도록 하자는 데 뜻을 함께했다.

이날 회동은 취임과 함께 적극행정의 중요성을 강조해오고 있는 정 총리의 제안으로 이뤄졌으며, 총리가 감사원장과 단일 안건 논의를 위해 단독 회동을 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총리실은 전했다.

정세균 총리는 최 원장에게 "공직사회가 감사 때문에 적극행정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감사 때문에라도 적극행정을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적극행정 걱정말라, 소극행정 각오하라'는 메시지가 공직사회 전반에 뿌리내리도록 함께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최 원장은 "감사원은 앞으로 공직사회가 감사 부담 없이 소신있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나갈 것"이라며 "감사가 더이상 부담이 아닌 적극행정에 대한 지원으로 받아들여져서 공직사회의 획기적 변화를 유도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이어 "사후 감사 부담으로 적극행정을 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작년 도입한 사전컨설팅 제도를 더욱 발전시키는 한편 감사원이 먼저 변하면 공직사회와 나라의 미래가 바뀔 수 있다는 사명감을 갖고 감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바뀌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보다 합목적적으로 유연하게 현장의 문제를 풀어가는 적극행정 역할이 중요하다. 작년 범정부적으로 싹 튼 적극행정이 공직사회에 활력을 주고 국민과 기업 체감으로 이어지도록 감사원과 정부가 수레의 양 바퀴처럼 함께 움직여 앞으로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서 앞으로 감사를 할 때는 위반사항을 찾기보다 소극행정 예방에 중점을 두고 감사원은 내달 적극행정 모범사례 발굴 감사를 통해, 정부는 자체 감사를 통해 함께 적극행정 사례를 찾기로 했다.

감사원은 감사현장에서 면책을 결정하는 현장면책의 범위도 대폭 확대하며 총리실도 면책받은 사례를 재검토해 우수사례가 있으면 포상해 적극행정을 독려하되, 공무원들이 적극행정 면책을 책임 회피 수단으로 악용하는 일이 없도록 적극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