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도 감염 경로 찾기 어려운 사례들 나타나"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해서 "최근 상황은 다시 한번 방역의 고삐를 죄어야 하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고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코로나19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를 주재해 "중국에 이어 일본, 홍콩, 싱가포르 등 주변국의 상황이 악화하고 우리나라에서도 감염 경로를 찾기 어려운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지역 사회 확산에 대비해 코로나19 검사 대상과 검사 기관을 확대했고, 의료진에 의심환자 진단 권한을 부여했다"며 "앞으로 더 촘촘히 지역사회 방역망을 짜고 더 단단히 방역 대비 태세를 점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지역사회에서 조기에 확진자를 찾아내 치료하고 추가 감염을 최소화하려면 의료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협조가 중요하다. 의료진이 코로나19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는 의료기관의 피해에 대해 신속히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지자체는 지역사회 확산에 대비해 단계별로 병상과 인력 확충 계획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국민 여러분도 정부를 믿고 감염병 예방 수칙을 준수해주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는 짧은 시간에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에 급격한 충격을 주고 있어 대응도 이에 못지않게 신속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관계부처는 신속한 보완대책 마련과 함께 대책이 현장에서 즉시 집행될 수 있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국회도 검역법, 감염병 예방법, 의료법 개정안 등 방역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법안을 신속히 처리해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