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정치, 나이로만 정의하는 것 아냐"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은 19일 총선 때 강서갑 지역구 도전 의사를 밝힌 김남국 변호사를 향해 "스스로 정치 영역에서 청년의 정신을 실현해왔는지 되물어보기를 권한다"고 지적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변호사가 정치 영역에서 청년을 언급하는데, 청년 정치는 나이가 젊은 사람이 하는 정치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김 최고위원의 발언은 지난해 '조국 사태' 때 비판적 목소리를 냈던 금태섭 의원 지역구인 강서갑 출마 의지를 굽히지 않는 김 변호사에 대한 지적이다.

김 변호사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지지자들이 추진 중인 '조국 백서' 필자로 참여 중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총선 경쟁이 ‘조국(김 변호사)’대 ‘반 조국(금 의원)’ 프레임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 최고위원은 "청년 정치에서 생물학적 나이보다 중요한 것은 청년 정신으로, 기득권과 사회 통념에 비판적이고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이것은 민주당이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노무현 정신의 핵심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는 "99명이 예라고 말할 때 혼자 아니라고 말하는 용기가 청년 정치 핵심이고, 그 99명과 같은 집단에 속한다면 더 큰 용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