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사고수습본부, 코로나19 방역대책 강화방안 발표

대구의료원 선별진료소
대구의료원 선별진료소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국민안심병원’을 운영한다.

국민안심병원은 코로나19 증상과 관련된 호흡기 환자들을 다른 환자들과 따로 분리해 관리 하는 병원이다.

또한, 호흡기 질환이 아닌 경증환자가 병원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의사와 전화로 상담한 뒤 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박능후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본부장은 21일 브리핑열고 "지난 17일 31번 환자가 발생한 이후 대구·경북에서 다수의 확진자가 나옴에 따라 보다 강한 대책을 실시하기로 했다"며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코로나19 방역대책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박능후 본부장은 "검역 강화, 입국 제한, 접촉자 격리 등 기존 조치는 지속하되 환자 조기발견과 의료기관 감염 예방 등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책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국민안심병원은 병원협회와 공동으로 운영되며 호흡기 환자를 병원 진입부터 입원까지 전 과정에 걸쳐 다른 환자와 분리해 진료하는 의료기관으로 외래동선만 분리하거나 선별진료소와 입원실을 따로 두는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중수본은 "비호흡기 환자는 안심병원에서 감염 위험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으며, 병원에는 감염예방관리료 등 건강보험 수가를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대구 지역에 대해서는 특별방역대책을 내놨다.

대구시는 입원하고 있는 폐렴환자 전원을 대상으로 진단검사를 하고, 타 병원으로 폐렴환자를 전원하는 것을 금지했으며 계명대 동산병원 신축병동의 사용을 긴급승인했다.

정부는 전국적으로 환자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진단검사 역량도 강화한다.

검사기관은 33개를 추가해 다음달 말까지 100개를 운영할 예정이며 검사도 하루 최대 1만3000건까지 가능하도록 인프라를 구축한다.

한편, 정부는 대구·경북 지역의 마스크 수요 급증에 대비해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매점매석행위 적발로 확보한 마스크를 이 지역에 신속히 공급하는 방안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