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국회 폐쇄하고 전면 방역 실시
국회 본회의 일정도 취소
문재인 대통령, 국회에 추경 협조 요청

국회의사당
국회의사당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무섭게 확산 중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가 국회까지 덮쳤다. 국회마저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자, 추가경정예산(추경)과 입법 등 국회 공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24일 오후 4시 기준, 코로나19 신규환자가 오전 9시보다 70명 증가해 국내 확진자가 총 833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사망자도 늘었다. 전체 사망자는 이날 기준 총 8명으로 늘었다. 완치된 환자도 추가되고 있지만, 신규환자 증가 속도가 더 빠른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국회까지 코로나19에 노출됐다. 지난 19일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사립학교단체 주최로 '문재인 정부 사학혁신 방안,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는 하윤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이 참석했는데, 하윤수 회장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특히, 이번 토론회에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 곽상도·전희경 국회의원 등 다수의 인원이 참석한 사실이 알려졌고, 국회는 전면 방역 실시를 결정했다. 

한민수 국회대변인은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의원회관에 개최된 행사 참석자가 코로나19 확진자로 밝혀짐에 따라 국회 의원회관과 본관에 대한 전면방역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민수 대변인은 "이번 방역은 오늘 오후 6시부터 실시되며, 방역 효과를 보기 위해선 적어도 24시간 방역한 장소를 폐쇄해야 한다는 권유에 따라서 본관과 의원회관을 일시 폐쇄하기로 했다. 국회 본관과 의원회관은 26일 수요일 오전 9시에 다시 문을 열 계획이다. 그 때부터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렸다.

국회가 폐쇄되면서 25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 일정도 취소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피해 최소화와 국민의 소비 진작, 위축된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과감한 재정 투입이 필요하다. 예비비를 신속하게 활용하는 것에 더해 필요하다면 국회의 협조를 얻어 추경을 편성하는 것을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여야 모두 코로나19 사태극복을 위한 추경 편성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다. 그러나 국회에서 코로나19가 발생, 확산한다면 추경 속도는 늦춰질 수밖에 없다.

코로나19 확진 환자와 한 공간에 있었던 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와 곽상도·전희경 의원 등은 자진해서 병원 검사를 받았다. 현재 심 원내대표는 자가관리 중이며, 25일 검사결과가 나온다. 검사결과가 음성으로 나온다면, 다시 정상적인 업무가 가능하다.

국회는 철저한 관리를 통해 코로나19를 막아야 한다. 코로나19로 추경, 입법 등 국회 업무에 차질이 생기면 사태는 더욱 악회될 것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