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로선 입장의 변화 없어"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25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25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중국발 입국자 제한을 현 수준으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25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입국제한 조치 확대의 공식화 여부를 논의한다는 브리핑은 (이전에) 한 바 있다. 현재로선 입장의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부처 간 이견으로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 논의가 지지부진한 게 아니냐'는 질문에 "중앙사고수습본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모든 회의에서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의견을 1차로 고려한다. 각 부처가 지원할 내용도 중앙방역대책본부의 판단에 우선 귀속돼 있고, 이 판단을 근거로 해 정부의 최종 방침이 결정된다"고 말했다.

정부는 현재 중국 후베이성에서 오는 사람의 입국은 금지하고 있으며 중국과 홍콩, 마카오를 '코로나19 오염지역'으로 지정해 강화된 검역을 받도록 특별입국 절차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24일(현지시간)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최고 등급인 3단계로 높였다.

김 총괄조정관은 이에 대해 "미국 CDC에서 발령하는 여행 경보는 한국여행을 금지하는 내용이 아니다"라며 "이 경보는 여행 시 질병위험이 어느 정도인지 단계별로 구분한 것인데, 한국 여행을 할 때는 (코로나19 감염) 위험성을 고려하라는 의미"라고 말했다.

그는 "외교부에서 질병뿐 아니라 치안, 테러, 전쟁 등 종합적인 상황을 검토해 각국에 대한 여행경보 발령을 한다. 주한 외교사절단과 WHO(세계보건기구)에 코로나19 발생상황과 대처 노력을 설명해 관련 내용이 국제적으로 확산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