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범정부 경제대책, 세 가지 방향에서 준비돼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김나윤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김나윤 기자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7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대책과 관련해 “국민의 입장에서 과감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와 민주당은 내일 코로나19 극복 대책을 발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소비가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 내수경제는 먹구름이 짙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2월 소비심리지수’도 전월대비 7.3%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 원내대표는 “기업들의 수출입 교역 회복도 당분간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며 "민주당은 이번 사태로 인한 경제적 타격을 비상하게 인식하고 정부와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원내대표는 범정부 경제대책이 세 가지 방향에서 준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첫째, 매우 과감한 조치가 필요하다. 어려움에 처한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 통상적인 수준이 아니라 소비 심리를 단기간에 가뭄을 해갈하듯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지역 의료원과 의료 인력에 대한 지원도 매우 과감해야 한다. 개학과 개원 연기에 따라 저소득층 돌봄 지원예산도 부족함 없이 확보해야 한다”고 알렸다.

이어 “둘째, 속도가 중요하다. 많은 소상공인들의 피가 마르는 하루하루를 우리는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 중기적인, 장기적인, 구조적인 대책도 있어야 하겠지만, 당면한 현실의 어려움부터 해결한다는 자세로 매우 빠른 속도로 대책을 세워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당장 도움을 호소하는 국민의 입장에서 정책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기존 경제운용의 틀에 얽매이지 말고 국민의 입장에서 과감한 조치를 취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코로나 사태로 위기에 빠진 자영업이나 여행·공연업계의 눈앞에 닥친 임대료나 이자부담을 획기적으로 경감하는 조치가 시급하다. 이번 경제 대책의 성패는 과감·체감·속도 세 가지에 달려있다. 당정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현실적인 대책을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