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상상황에서도 정부가 해야 할 일을 뚜벅뚜벅 해나가야"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7일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를 향해 “농부는 보릿고개에도 씨앗을 베고 진다는 말이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두 부처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엄중한 상황에서 민생과 경제를 챙기는 일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오늘 두 부처가 업무보고를 하는 것은 비상상황에서도 정부가 해야 할 일을 뚜벅뚜벅 해나가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를 조속히 진정시키는 것이 정부가 직면한 최우선 과제지만, 민생과 경제의 고삐를 하루 한순간도 늦추지 않는 것 역시 책임있는 정부의 역할"이라고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코로나19 사태 후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지 않도록 국토부와 해수부가 앞장서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핵심은 경제 활력"이라며 "지역경제가 살아야 국가 경제에 활력이 생긴다. 정부는 그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혁신도시, 노후 산단 개조, 도시재생 뉴딜, 생활SOC 등 다양한 정책 수단을 복합적으로 추진해 왔고, 올해는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 데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 국회의 협조를 얻는 데도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달라"며 "1주택 실수요자의 세 부담을 줄이고, 고가주택과 다주택 보유자에 대한 과세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동산 시장이 안정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도 이를 위한 법안 처리에 반대하는 것은 이율배반"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주택 공급에 대해서 "눈에 띄는 성과가 있어야 실수요자들이 안심할 것"이라며 "특히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공급 확대에 속도를 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도권 30만호 공급 계획을 최대한 앞당기고, 서울 도심 내 주택 공급 계획도 연내에 입주자 모집이 시작될 수 있도록 해 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한 ‘비상상황’에서 핵심은 경제 활력이라며 "코로나19는 이미 우리 경제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직접적인 피해를 겪고 있는 항공과 해운업에 대한 지원을 포함해 두 부처의 역할을 최대한 살려 경제 활력을 되살리는 데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