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전 10시부터 총 100분간 생중계...소득주도성장보다 ‘경제·성장·혁신’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신년 기자회견 발표문을 낭독하고 있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가졌다. 3년차 국정 구상을 밝히며, 특히 ‘포용적 성장’에 방점을 찍었다.

기자회견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총 100분간 생중계됐고, 청와대 본관에서 문 대통령의 모두발언 후 영빈관에서 내외신 기자 200여명과 문답을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 20분간의 모두발언 동안 경제, 성장, 혁신을 강조했다. 특히 소득불평등 완화에 초점을 맞춘 ‘포용적 성장’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부의 양극화와 경제적 불평등이 세계에서 가장 극심한 나라가 됐다. OECD, IMF 같은 국제기구와 주요 국가들은 ‘포용적 성장’을 그 해법으로 제시하고 있다”며 “정부가 추진하는 ‘사람중심 경제’와 ‘혁신적 포용국가’가 바로 그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6가지 구상이 드러났다. ▲사회안전망·고용안전망 강화 ▲아동 중심 투자 ▲안전 문제 국가 책임 ▲혁신인재 육성 ▲소상공인·자영업자·농업 강조 ▲문화적 성취 등을 ‘포용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올해 비전으로 꼽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앞두고 발표문을 낭독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공정하게 경쟁하는 공정경제를 기반을 혁신성장과 소득주도성장을 통해 성장을 지속시키면서 ‘함께 잘사는 경제’를 만들겠다. 미래의 희망을 만들면서, 개천에서 용이 나오는 사회를 만들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작년 한 해 민생경제가 살아나지 못한 데에는 아쉬움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고용지표가 양적인 면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자영업·제조업의 부진과 달라진 산업구조와 소비행태에 대응하지 못한 점이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경제기조가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정부 정책기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보완할 점을 충분히 보완해 이제는 고용지표에 있어서도 작년과 달리 늘어난 모습을 보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나아가 경제성장을 위한 ‘혁신성장’을 강조하는 데에도 많은 부분을 할애했다.

문 대통령은 “성장을 지속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이 ‘혁신’”이라며 “추격형 경제를 선도형 경제로 바꾸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며 새로운 시장을 이끄는 경제는 바로 ‘혁신’에서 나온다. ‘혁신’으로 기존 산업을 부흥시키고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신산업을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기자회견문 낭독을 마치고, 영빈관으로 자리를 옮겨 내외신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일문일답을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데이터·인공지능·수소경제의 3대 기반경제에 총 1억50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스마트 공장·자율차 등 8대 선도사업에 총 3조6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임을 밝혔다. 정부 연구개발예산을 20조원 이상으로 책정하고, 제조업 혁신 전략을 통해 자동차·조선 등 전통 제조업의 변화를 촉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기자회견문에서 ‘경제’ 35번, ‘성장’ 29번, ‘혁신’ 21번 언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집권 1·2년차에는 소득주도성장을 강조했다면 3년차에 들어 실질적인 경제 성장을 이루겠다는 포부를 드러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신년 초부터 대·중소기업인들과 만남을 갖고, 경제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등 경제행보를 보이고 있다. 올 한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성과를 내는 데 주력하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경제정책의 변화는 분명 두려운 일이다. 시간이 걸리고 논란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며 “부족한 부분을 충분히 보완하면서 반드시 ‘혁신적 포용국가’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