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 혈당은 아침 식사 전 측정하는 혈당이다. (사진=ⓒGetty Images Bank)

공복 혈당은 아침 식사 전 측정하는 혈당이다. 당뇨의 치료 과정이나 진단에 지표가 된다. 공복 혈당이 당뇨와 온전히 연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정상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공복 혈당 측정

공복 혈당 정상수치 검사는 공복 검사 전 8시간 이상 공복 상태를 유지한 상태에서 검사를 하게 된다. 공복 혈당 정상수치는 금식 후 측정한 혈당이 126mg/dL을 넘으면 당뇨병을 의심할 수 있다. 또한 공복혈당 정상수치 검사를 통해 혈당이 100mg/dL 이상이라도 이미 비정상인데 이를 공복 혈당 장애라고 한다. 공복 혈당 장애는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있는 단계로 정상 당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된다.

공복 혈당 낮추는법

공복 혈당을 낮추는 대표적인 방법은 건강한 식이요법을 통해 혈당을 조절하는 것이다. 특히 식단을 구성할 때는 달고 짠 음식이나 포화지방이높은 음식은 피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음식으로는 오디가 있다. 오디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기 때문에 당뇨는 물론 심혈관 질환도 개선한다. 알리신 성분이 풍부한 마늘도 도움을 준다.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양파는 혈당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 및 피로회복에 효과를 보인다. 이밖에 팥, 돼지감자, 오미자, 뽕잎차, 우영, 해조류 등의 식품도공복혈당을 낮추는 데 좋은 음식들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