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신문] 권오선 기자 = 한국인공지능협회(회장 김현철)가 그래온, 드림에이스, 무하유, 투블럭AI 등 6개 참여기업과 협약을 맺고 ‘서울형 뉴딜일자리 인공지능 학습데이터 구축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올해 12월말까지 진행되는 해당 사업은 서울시민과 민간기업 간 인턴십 매칭을 통해 공공 및 국내 기업이 필요로 하는 AI 학습데이터를 구축한다.

참여자에게는 체계적 관리 및 직무교육훈련을 통해 디지털 업무역량을 부여하며 기간 동안의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 및 AI 유관 기업 취업과 창업 등으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한다.

또한 서울시는 공공업무 관련 다양한 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민간에 개방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 일자리창출과 AI산업을 육성·견인하기로 했다. 

이번 서울형 일자리 뉴딜 인공지능(AI) 학습데이터 구축사업의 성공을 위한 참여기업 간 협약으로 협회와 참여기업은 선발된 참여자를 인턴쉽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직무에 대한 교육·훈련 및 이들을 통해 활용 가능한 공공 개방형 데이터를 수집 및 구축한다.

특히, 수료 후 AI·데이터 기업에 취업 간 업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실무 중심 교육을 중점으로 실시한다. 인턴십 수료후 참여자들은 자신의 역량을 정확히 평가하고 재교육 필요시에는 협약 기관을 통해 추가 교육과 온·오프라인 혼용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서울시의 ‘서울형 뉴딜 일자리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사업’ 참여기업은 총 6개 기업이다.

현장 안전모 미착용 알림 시스템 개발을 위한 안전모 객체 이미지 학습용 데이터 수집 및 가공을 위한 (주)그래온(대표 김건)과 (주)드림에이스(대표 임진우)AI를 통해 서울시 내 도로 환경 및 이용 행태를 학습 및 분석하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텍스트 AI 요약 서비스에 활용 가능한 상용구문 텍스트 학습데이터를 수집 및 가공을 위한 (주)무하유(대표 신동호), 사회적 약자에게 정서적 안정과 위로를 위한 대화형 AI 모델을 앱으로 개발하기 위한 (주)투블럭에이아이(대표 조영환)가 있다. 

주차장 CCTV 영상분석 알고리즘 제작 및 고도화를 위한 학습데이터 수집 및 가공으로 (주)프롭웨이브(대표 김승현), 스마트 정주공간의 안전사고 예방 시스템의 기능 향상 및 기술 고도화를 위한 데이터 셋 구축을 위한 (주)핀텔(대표 김동기) 등도 참여한다.

한국인공지능협회 김현철 회장은 “국내 대표적인 AI·데이터 기업 6개 사와 서울시 디지털 일자리창출과 AI산업을 육성하고 견인하는 서울형 뉴딜 일자리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사업에 함께하는 참여기업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협회는 앞으로도 산업과 사회에 올바른 AI 생태계 조성과 차별화된 AI 취업, AI 창업, AI 교육 등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고용 기회 창출에 나설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