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꽃의 줄기인 연근(사진=ⓒGetty Images Bank)

연근은 연꽃의 줄기로 섬유질이 풍부할 뿐 아니라 식감이 아삭해서 많은 분들이 반찬으로 즐겨 드시는 음식중 하나이다. 연근은 먹거리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으로 약재로도 귀히 쓰이는 식품이다. 겨울철 제철 음식인 연근은 구멍이 송송 뚫려 있는 특이한 단면과 특유의 식감 때문에 사랑받는 음식 중 하나이다. 따뜻한 성질에 맛이 달고 독이 없어 누구든지 잘 맞는 음식인데 이러한 연근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소개한다.

▲연근은 겨울철에 좋은 식품이다(사진=ⓒGetty Images Bank)

겨울철 우리 몸을 지켜주는 연근의 효능

뿌리채소인 연근은 구멍이 많고 주요 성분은 녹말로 이루어져 있다. 자르면 끈적끈적한 점액을 볼 수 있는데 여기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뮤신 성분은 위와 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소화를 도와주며 독소를 배설하고 장을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연근은 직접적으로 장을 자극하여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하다. 일반 뿌리채소와 같이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어 스트레스를 받는 현대인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연근 달인 물은 숙면에도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불면증에 좋다.

▲조림으로 많이 섭취하는 연근(사진=ⓒGetty Images Bank)

연근의 섭취방법

연근은 표면에 흙이 적당히 묻어 있는 것이 좋다. 양 끝에 마디가 붙어 있으면서 절편의 동그란 모양과 구멍의 크기가 일정하고 크기는 너무 굵고 길지 않는 것이 좋다. 연근은 수연근과 암연근이 있다. 암연근은 길이가 짧은 편이고 통통하며 조림할 때 좋고 수연근은 모양이 가늘고 길며 튀김용으로 좋다. 조리할 때는 껍질을 벗긴 다음 소금이나 식초를 넣은 물에 잠깐 담가 떫은 맛을 제거하고 삶거나 튀기면 된다. 연근을 삶아줄 때는 식초 2큰술을 함께 넣어주면 좋다. 간장과 조청을 넣은 조림의 형태로 만들어 반찬으로도 많이 섭취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