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대기환경청, 2018년 하반기 자동차연료 환경품질 평가 결과 공개

수도권 지역 자동차 연료가 국제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공감신문] 윤정환 기자=수도권 지역의 휘발유·경유 등 자동차 연료가 국제 최고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11일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지난해 하반기 수도권 지역 자동차 연료에 대한 환경품질 평가를 공개했다. 

휘발유는 SK에너지, GS칼텍스, S-오일, 현대오일뱅크, 농협, 한국석유공사 등 6개사 모두 최고점인 별 5개를 받았다. 경유 역시 6개사 모두 별 5개를 받아 국제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휘발유의 경우, 2017년 상반기에 6개사 모두 별 5개를 받은 후 일부 업체에서 별 4개 등급으로 하락한 바 있다. 이번 평과를 기준으로 다시 최고 품질 반열에 올라섰다.

경유는 2006년 하반기부터 2018년 하반기까지 연속으로 평가대상 업체 모두 별 5개를 받았다.

2018년 하반기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휘발유) / 환경부 제공

평가항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휘발유의 경우 방향족화합물 등 총 6개 평가항목 중에 벤젠함량과 황함량 2개 항목에서 6개사 모두 별 5개 최고 등급을 받았다.

하지만 오존형성물질을 증가시키는 올레핀 함량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배출에 영향을 미치는 증기압 항목에서는 6개사 모두 별 1~3개를 받는 데에 그쳤다.

경유는 총 6개 평가항목 중 4개 항목에서 6개사 모두 별 5개를 받았다.

다만 질소산화물 등의 배출을 증가시키는 방향족화합물은 6개사 모두 별 3개, 다고리방향족은 별 4~5개에 머물렀다.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평가 제도는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소비자의 친환경 연료 정보를 안내하고, 자동차연료 제조․공급사의 자율적인 환경품질 개선을 이끌기 위해 2006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2018년 하반기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경유) / 환경부 제공

조사방법은 수도권대기환경청 직원이 수도권 지역에 있는 저유소와 주유소를 대상으로 매월 휘발유·경유 각 45건의 시료를 채취하는 방식으로 실시한다. 매 반기별로 환경품질등급 평가결과를 수도권대기환경청 누리집에 공개한다.

한편,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올해부터 환경품질등급 평가를 매월에서 분기별 1회로 주기를 조정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관계자는 “이는 연료 품질등급 공개제도 시행으로 최근에는 각 정유사의 환경품질등급이 거의 별 5개로 향상됨에 따라 행정력 낭비 방지와 예산절감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