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인터뷰…최근 한국 상황 두고 "좌절감·분노 느끼는 것 알아"

내달 31일 임기를 마치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퇴임 후 조국을 위해 일할 최선의 방법을 고민하겠다"고 미 CNN 방송 인터뷰에서 22일(현지시간) 밝혔다.

앵커 크리스티안 아만푸어가 최근 대통령 퇴진 촉구 시위가 일어나는 한국 상황을 언급하며 대선 출마 의향을 묻자 반 총장은 "아직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할 일이 많으며, 회원국에 약속한 임기 마지막 날인 올해 12월 31일까지는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유엔에) 쏟겠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그 후 내년 1월 1일이 오면 나와 내 가족, 우리나라의 미래에 대해 생각하고, 조국을 위해 일할 최선의 방법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반 총장은 최근 한국의 혼란스러운 상황에 대해서는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순전히 국내 문제(domestic issues)에 대해서는 어떠한 공식 코멘트를 내놓을게 없다"면서도 "그러나 한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는 깊이 우려(grave concern)를 하면서 상황을 면밀히 지켜봐왔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에서) 일어난 일에 사람들이 좌절감을 느끼고 몹시 화가 났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치적인 발언으로 들린다"는 아만푸어의 반응에 반 총장은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한국이 세계 평화와 안보, 인권 개선에 기여한 점이 매우 자랑스러우며, 한국이 지속해서 세계 평화와 안보에 기여하길 바란다"며 즉답을 피했다.

반 총장은 유엔 사무총장이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직업이라는 데 동의하느냐는 질문에는 "동의하지만 나는 임기 초기에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만들겠다고 했다"며 "훌륭한 조직에서 일해 영광이었지만 꽤 힘든 일이긴 했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미 CNN 방송과 인터뷰한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오른쪽)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