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종일 나쁨 수준을 웃도는 가운데 기관지에 축적되어있는 나쁜 유해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뜨끈한 국물은 물론 단백질 보충과 비타민까지 챙길 수 있는 담백한 불고기전골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특히 백종원과 알토란이 공개한 황금레시피를 통해서 더욱 맛있는 저녁메뉴 완성에 도움이 될 것 이다.

▲백종원 소불고기 전골 만드는 법(사진=ⓒGetty Images Bank)

백종원 소불고기 전골 황금레시피

백종원 소불고기 전골 재료: 불고기용 소고기 500g, 대파 1/2대, 양파 1개, 당근 1/2개, 표고버섯 약간, 팽이버섯 약간, 다진 마늘 2큰 술, 액젓 4큰 술, 참기름 1큰 술, 진간장 2큰 술, 물 100g 

1. 핏기를 뺀 소불고기를 볼에 담아 설탕, 다진 마늘, 채 썬 대파, 액젓, 참기름, 채 썬 양파를 넣어 무친다. 

2. 다진 마늘, 설탕, 진간장, 참기름을 넣고 전골양념장을 만든다. 

3. 전골냄비에 양념된 불고기를 깔고 버섯과 양파, 당근 등 채소를 올려 양념장을 뿌린다. 

4. 물을 넣고 불고기가 익을 때까지 끓여 완성한다.

▲알토란 소불고기 전골 만드는 법(사진=ⓒGetty Images Bank)

알토란소불고기전골 만드는 법

소불고기 재료로 소 목심살 600g, 황태 70g, 참기름 3 큰 술, 달걀 2개, 대파 2대, 미나리 80g, 양념장: 물 6컵, 진간장 1컵, 황설탕 0.7컵, 다진 마늘 4 큰 술, 후춧가루 반 큰 술, 청주 6 큰 술, 참기름 4 큰 술을 준비한다. 

1. 물 6컵, 진간장 1컵, 황설탕 0.7컵, 다진 마늘 4 큰 술, 후춧가루 반 큰 술, 청주 6 큰 술, 참기름 4 큰 술을 넣고, 중간 고춧가루 4 큰 술을 넣는다. 

2. 볼에 소 목심살 600g을 넣는다. 

3. 양념장을 소 목심살이 잠길 정도로 약 5국자를 넣는다. 

4. 황태 70g을 물에 넣고 약 30초간 물에 담가 조물조물 헹군다. 

5. 씻은 황태는 물기를 꼭 짜 제거한다. 

6. 씻은 황태에 참기름 3 큰 술을 넣고 무친 뒤 팬에 약 3분간 볶는다.

7. 볶은 황태는 꺼내 한김 식힌다. 볶아둔 황태에 달걀 2개를 풀어서 넣는다. 

8. 달걀물이 골고루 입도록 잘 저어준다. 전골냄비에 양념한 소 목심살을 적당량 넣는다. 

9. 끓기 시작하면 황태를 골고루 넣는다. 30초간 끓여 달걀이 익으면 골고루 섞는다. 

10. 대파 2개를 곱게 채 썰어 올려 마무리한다.

버섯불고기 전골 레시피

버섯 불고기전골 만드는 법  재료: 불고기 250g, 청경채 2개, 표고버섯 2개, 생목이버섯1줌, 대파 1개,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 불린 당면 2줌   불고기 양념 재료: 간장 3큰술, 설탕 1.5큰술, 다진마늘 약간, 맛술 약간, 배즙 1소주컵   

육수 재료: 까나리액젓 1큰술, 국간장 2큰술, 맛술 1큰술, 물 200ml  

1. 청경채의 밑둥을 자른 후 세로로 잘라준다.  

2. 당면은 찬물에 조리를 하는 동안 찬물에 불려준다.  

3. 불고기 양념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 후 불고기와 버무린다.  

4. 표고버섯은 썰거나 윗면에 칼집만 내준다.  

5. 느타리버섯의 밑둥을 자르고 가닥가닥 뜯어준다.  

6. 생목이버섯은 세척 후 밑둥을 자르고 먹기 좋게 잘라준다.  

7. 대파와 고추는 어슷 썬다.  

8. 전골냄비 바닥에 불린 당면을 깐 후 큰 재료 순으로 넣어준다.  

9. 육수 재료를 섞어 국물 육수를 만들어 냄비에 넣는다.   

 

 

10. 센불로 고기가 익을 때까지 끓여주면 버섯 불고기전골 만드는 법 완성.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