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덤 10개 연접…금제 귀고리, 유리구슬, 기와 등 유물 3천여 점 나와

[공감신문 김인영 기자] 백제 초기의 무덤이 모여 있는 서울 송파구 석촌동 고분군(사적 제243호)에서 또 초대형 고분이 발견됐다. 이 고분은 작은 무덤으로 추정되는 사각형 적석 단위 10여 개가 연접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문화재청과 서울시 한성백제박물관은 석촌동 고분군의 1호분과 2호분 사이에서 발굴조사를 진행한 결과, 적석 단위가 광범위하게 연결된 길이 40m의 거대한 적석총(積石塚, 돌무지무덤)을 찾아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발견된 적석총은 특이하게도 가장 큰 북쪽 적석 단위에서 시작해 동쪽, 서쪽, 남쪽으로 소형 적석 단위들을 확장해 조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적석 단위가 연접한 구조는 남분과 북분이 결합한 형태인 석촌동 1호분에서도 찾을 수 있지만, 10개 이상의 적석 단위가 연접된 사례는 처음 확인된 것이다.

전체적으로는 지표면을 깎아내고 점토를 켜켜이 쌓은 기초 위에 축조됐으며, 각각의 적석 단위는 중심부를 흙으로 다지고 주변에 기단을 만들거나 성토(盛土, 흙을 쌓음) 작업 없이 돌만 사용해 쌓은 것으로 드러났다. 적석 단위 사이에는 점토나 깬돌을 채워 연접부를 탄탄하게 보강했다. 기단 바깥에는 넓은 돌을 세워 받친 후 다시 돌과 점토를 쌓아 육중한 무게를 견디게 했다.

한성백제박물관 관계자는 "이같은 연접분은 마한의 흙무지무덤이나 고구려의 적석총에서도 확인된다"며 "지금까지 파악한 규모만 해도 근초고왕의 무덤이라는 설이 있는 석촌동 3호분이나 고구려 장군총(장수왕 무덤설)에 비견할 만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에 발견된 적석총은 규모가 더 클 가능성이 있다"며 "적석 단위가 양옆에 있는 석촌동 1호분이나 2호분까지 연결돼 있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최병현 숭실대 명예교수는 "지금까지 학계에서는 백제 적석총을 네모난 계단식 무덤으로만 판단했는데, 이번 조사 결과는 다소 의아스럽다"며 "학자들의 연구와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적석총 동쪽의 유구(遺構, 건물의 자취)에서는 토기 항아리, 철제 낫, 기와, 금제 귀걸이, 유리구슬, 동물 뼈 등 3,000여 점의 유물이 집중적으로 출토됐다. 이 유구는 적석총 기단에 맞붙여 방형으로 석축을 둘러쌓고, 내부에 다진 흙을 다시 파내 목곽을 설치한 시설이다.

한성백제박물관 관계자는 "유구의 성격에 대한 여러 가능성이 열려 있지만, 제기가 많은 점으로 미뤄 상장례와 관련된 제의 공간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번 발굴조사는 지난해 5월 석촌동 고분군에서 발견된 구덩이를 시굴한 결과 적석총 기단의 석렬이 확인되면서 시작됐다.

한성백제박물관은 "석촌동 고분군이 풍납토성·몽촌토성 등 도성 유적과 짝을 이루는 백제 한성기의 왕릉지구로서 위상과 면모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학계의 논란이 있었던 백제 적석총의 구조·성격·연대 문제 등을 밝히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