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4월말 퇴임하면 탄핵 필요 없어"…2일 탄핵 무산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시기를 놓고 새누리당 비박계와 더불어민주당이 엇갈린 의견을 내놓고 있다.

김무성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하는 새누리당 비박계는 4월 30일을 박 대통령의 퇴진시기로 정한데 비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월 퇴진을 요구했다. 민주당 측으로선 유력한 대권주자인 문재인 대표 입장에서 촛불 민심이 달아올라 있을 때 표로 이끌어가기 위해 빨리 처리하고 싶어 하는 기색이다. 하지만 물리적으로 1월 퇴진은 지방자치단체장을 맡고 있는 박원순, 안희정, 이재명 등의 대권 후보군의 입장에선 불리하기 때문에 민주당으로서도 고민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이에 비해 뚜렷한 대권주자가 없는 새누리당측으로선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고 본 것 같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오른쪽)와 유승민 의원이 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위원회 대표자-실무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내년 4월30일 퇴임하라는 비주류 측의 제안을 받지 않으면 오는 9일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대표는 1일 오전 여의도 한 호텔에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회동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4월 말 대통령의 퇴임이 결정되면 굳이 탄핵으로 가지 않고 그것으로 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고 제안했다"고 전했다. 이어 "추미애 대표는 1월 말 퇴임해야 한다는 의견을 줬고. 합의를 보지 못했다"면서 "협상은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새누리당 비주류로 구성된 비상시국위원회는 이날 대표자·실무자 연석회의를 열고박근혜 대통령에게 빠른 시일 내에 조기 퇴진 시점을 명확하게 밝힐 것을 거듭 촉구했다. 새누리당 비주류 대변인격인 황영철 의원은 브리핑을 통해 "우리는 박 대통령의 사퇴 시한으로 내년 4월 30일이 적당하다고 말씀드렸다"면서 "이에 대해 대통령이 분명한 입장을 조속하게 밝혀주길 진심으로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황 의원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이 '박 대통령 조기 퇴진 로드맵' 마련을 위한 여야 협상을 거부한 데 대해 "참으로 오만한 태도"라고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그는 "비상시국회의는 국민의 뜻을 받들어 이 난국을 풀어가기 위한 치열한 고민과 해법을 내놓고 있다"며 "그런데 야당은 한 일이 무엇이냐. 국회가 할 일, 정당이 할 일을 내팽개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새누리당 비주류 모임인 비상시국회의를 이끌고 있는 김무성 전 대표와 탄핵관련 긴급회동을 마친 뒤 결과를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는 늦어도 1월말까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여의도 한 호텔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와 회동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임기단축 협상의 가능성은 없나'라는 질문에 "탄핵과 동시에 대통령 권한이 정지되는 것"이라며 이같은 입장을 김 전 대표에게 전달했다고 답했다.

추 대표는 또한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온 국민이 대통령의 조속한 퇴진을 바라고 있는데 대통령의 3차 담화에 퇴진일정 언급이 없었고 오히려 국회에 공을 떠넘겼다"며 "국회로선 헌법기관으로서 헌법수호의 책임을 다해야 하고 탄핵해야 한다고 (김 전 대표에게) 말했다"고 전했다.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이 받아들인다고 하더냐'는 질문에는 "그 쪽 이야기는 그 쪽에다 의사를 확인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추 대표는 기자들이 '2일 탄핵소추안을 강행하느냐'고 묻자 "9시30분 지도부 회의에서 의견을 모은 다음에 말씀드리겠다"며 "우리 당의 논의를 모아본 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에게도 연락을 취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김 전 대표와의 추가 회동 여부에 대해 "나중 얘기는 알 수 없는 것"이라며 "어땠든 오늘은 탄핵에 관한 주제로 이야기를 계속했고, 탄핵을 계속 주장하고 협조를 구했다"고 말했다.

개헌 관련 논의에 대해서는 "전혀 없었다"며 "제가 탄핵을 강력 요청하고 촉구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1일 "불확실한 여야 협상에 맡겨서 갈팡질팡하기보다는 법에 따라 국회에서 탄핵 절차를 마무리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국 수습방안은 탄핵이 가결된 이후에 대화해도 충분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조기 퇴진 로드맵'과 관련, "곧 자퇴하겠다는 학생에 대해 굳이 퇴학 절차를 밟아야 하느냐"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제3차 대국민담화를 통해 사실상 하야 선언을 한 마당에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탄핵 절차에 들어갈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이 추진하는 이달초 탄핵 절차에 동참할 수 없다는 입장을 우회적으로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지난 29일 박 대통령의 3차 담화 직후 "이는 본인의 거취를 국회에 '백지위임'한 것"이라고 평가한 뒤 야 3당을 상태로 대통령 조기 퇴진을 위한 여야 협상을 제안했었다.

이와 관련,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야권 중진 의원들 사이에서도 합리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국민의당 박주선·김동철 의원 등을 거명한 뒤 "엄중한 시국 상황에서 나라를 걱정하는 중진 의원들을 깊은 고뇌가 담긴 말씀을 했다"며 "우리 당도 큰 틀에서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터진 이후 정국 수습책으로 여러 방안이 제시됐고, 국회 추천 총리를 통한 질서있는 퇴진은 모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등 야당에서 선제적으로 제시했던 것"이라며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거듭 촉구했다.

그는 이밖에 "지난주말 국가원로들이 제시한 '4월 사퇴, 6월 대선' 일정을 야당과의 협상에 충분한 준거로 활용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렸다"면서 "이를 우리 당의 당론으로 채택해주기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2일 탄핵 무산…민주 "오늘 발의" vs 국민의당 "불가"

더불어민주당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이날 발의 및 2일 본회의 처리 입장을 결정, 국민의당에 제안했으나 국민의당이 이를 거절했다. 이에 따라 탄핵안의 '2일 처리'는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날 추미애 대표가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와의 회동 이후 비공개 최고위를 열어 이날 예정대로 탄핵안을 발의하자는 방침을 정하고 국민의당과 정의당에 전달했다.

그러나 국민의당 이용호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민주당은 오늘 탄핵안을 발의하려고 하지만, 우리는 탄핵이 목적이지 발의가 목적이 아니다"며 "비박계 의원들이 적어도 7일까지 협상을 하고 안되면 9일에 탄핵하자는 입장이기 때문에 거의 안되는 것이 뻔하다. 탄핵이 안되면 대통령에게 면죄부를 주는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는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어제에 이어 오늘도 (민주당에) 밝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