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통해 "경제 활성화 시키는 데는 투자 활성화가 관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를 방문, 증권사 ·자산운용사 사장단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는 당정이 내놓은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자본시장 혁신과제' 이행방안과 증권거래세 축소·폐지 등 자본시장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5일 금융투자협회를 방문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방문 인사말을 통해 “지금 시중에는 돈이 굉장히 많다는 이야기들이 많다. 유동자금이 1000조라는 이야기도 있고, 700조라는 이야기도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시중 돈이 많지만, 대개는 융자거나 담보대출로 쓰이고 실제로 직접 투자하는 비중은 아주 낮기 때문에 자금이 원활하게 이용되지 못한다는 얘기가 많이 있어서 이 자금을 실제로 투자 자금으로 어떻게 전환시킬 수 있는지, 여건을 어떻게 만들어 드리면 좋을지 생각을 들으려고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데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지만 역시 투자를 얼마나 활성화 시키느냐가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 점에 대해서 많이 말씀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 하락, 투자와 관련한 의견을 전했다.

그는 “경제성장률이 지금은 2.5%대까지 내려갔는데 투자를 활성화 시켜서 성장률을 올리는 것은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순환을 잘 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금까지 우리 금융계의 관행은 주로 ‘안전한 대출’ 위주였는데 그렇게만 해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모험적인 투자’, 결과적으로는 안전하게 하되 하나하나의 투자 행위는 약간 모험적인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어 “제가 얼마 전 미국에 가서 보니 ‘엔젤클럽’에서는 12개 중에서 하나만 성공해도 괜찮다는 투자 관행을 갖고 있었다. 12개 중에서 하나만 성공해도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인데, 그 하나의 성공이 12개의 담보대출보다 성공적인 이윤이 나오는 것이다”고 알렸다.

이 대표는 “우리도 그런 것이 활성화 돼야 결과적으로 경제가 활력 있게 돌아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 좋은 말씀 해 주시고, 여러분들의 말씀을 저희가 어떻게 정책화 시킬 것인가를 당에서 협의해서 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