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환경청, 강원도에 곤돌라·운영도로 철거 포함 생태복원 기본계획 수립 촉구

2018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때 알파인 경기장으로 이용된 강원도 정선 가리왕산 활강장 현재 모습.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환경부 소속 원주지방환경청은 정선 가리왕산 활강(알파인) 경기장 조성사업이 협의내용대로 복원이 추진되지 않고 있다고 판단하고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라 15일 강원도에 이행조치 명령을 내렸다.

정선 가리왕산 활강 경기장 조성사업은 2018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개최를 위해 2014년 1월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끝낸 바 있다. 

이에 강원도는 2017년 12월 협의내용에 따라 강원도가 구성·운영한 ‘생태복원추진단’의 심의를 거쳐 올림픽 종료 후 ▲곤돌라·리프트 등의 시설물 철거 ▲훼손된 지형과 물길 복원 ▲신갈나무·사스래나무·분비나무 등 고유 식물 심기 등을 통해 가리왕산의 본래 모습을 되살리기로 했다. 

그러나 지난해 6월 강원도가 곤돌라를 존치·활용하는 것으로 복원 방향을 변경하고, 생태복원 기본계획이 산림청 중앙산지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현재까지 복원이 지연되고 있다.

강원 정선군 북평면 숙암리 정선 알파인경기장 앞에 지난 10일 차단막이 설치돼 있다. 차단막은 정선 알파인경기장 원상복원반대 투쟁위원회가 외부인 출입을 막고자 설치했다.

그러나 지난해 6월 강원도가 곤돌라를 존치·활용하는 것으로 복원 방향을 변경하고, 생태복원 기본계획이 산림청 중앙산지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현재까지 복원이 지연되고 있다.

이에 원주환경청은 생태복원 방향과 부합되지 않는 곤돌라 철거를 포함해 가리왕산 생태복원 기본계획 수립·시행을 강원도에 촉구했다.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지난해 신설된 사후관리 강화 규정을 적용할 예정이다.

한편 강원도는 개발사업 착공 후 발생하는 주변 환경 피해 방지를 위해 실시하는 사후환경영향평가조사와 필요한 조치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원주환경청은 강원도에 8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올림픽 대체 숙박시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지반침하 조사 미실시는 300만원의 과태료, 인근 오대천 수질보전을 위한 오수 방류수 수질 협의기준 초과에 대한 피해방지조치 미실시는 500만원의 과태료 부과 사유에 해당된다.

김기용 원주환경청 환경평가과장은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해 생태복원을 전제로 활강 경기장이 조성된 바, 가리왕산 생태복원이 고산지대 복원의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환경영향평가 사후 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